검색어 입력폼

열전도 실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전도 실험입니다.

목차

■ 실험이론
■ 실험 목적
■ 실험장치
■ 실험과정
■ 실험 Data
■ 분석 및 고찰
■ 관찰내용

본문내용

■ 실험이론
열은 에너지이면서 또 다른 형태인 일로 변환될 수 있다. 습관적으로 현열(sensible heat)과 잠열(latent heat)이라고 하는 것이 통용되고 있으나, 물리적으로는 물체 내부에 열을 축적한다고 하는 것이 옳지 않으며, 그 이유는 열(heat)의 의미는 제한적으로 이동하고 있는 에너지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이다. 열은 한 물체로부터 다른 물체로 온도 차이에 따른 결과로 흘러 들어간다. 만약에 온도가 서로 다른 두 물체를 합쳐두면, 열은 보다 고온 물체로부터 저온 물체로 이동한다. 이 결과, 용해 또는 응고와 같은 물질의 상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저온 물체의 온도는 증가하고 고온 물체의 온도는 감소하게 된다.
열 흐름(heat flow)은 물질 내에서 온도구배(temperature gradient)가 존재하면 언제나 발생되며, 열 흐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온도분포를 알아야 한다. 온도분포와 함께 열 흐름은 열교환기, 원자로, 냉난방장치, 태양에너지장치 등과 같은 많은 과학적, 공학적 응용분야에서 대단히 중요한 관심사항이 되고 있다. 열 흐름을 공부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이 서로 다른 세 가지 열 흐름 메커니즘을 고려하는 것이 보통이다. 즉 전도(conduction), 대류(convection), 복사(radiation)가 그것이다. 열은 고체 또는 정지된 유체의 내부에서는 전도에 의해 전달될 수 있다. 전도에는 전도현상이 내재하기 위한 매질(medium)이 필요하다. 그러나 복사는 진공내부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어떠한 전달물질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한편 열은 운동하고 있는 유체 내에서는 대류에 의해 전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도와 복사만이 오직 열 흐름의 두 가지 기본 양식으로 볼 수도 있다. 즉 대류는 운동이 수반된 유체에서의 전도현상으로 간주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