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길 위의 야생동물, 로드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로드킬에 대해 과제로 쓴 것 입니다.
로드킬과 로드킬의 실태 대안 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 길 위에서 벌어지는 야생동물들의 참혹한 죽음을 로드킬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도로에서의 로드킬 실태를 정리하시오.
2. 로드킬의 원인에 대하여 논하고, 로드킬을 줄이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3. 다음은 비디오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나레이션으로 인간이 편리함이 추구하기 위해 건설한 도로가 야생동물에게는 생과 사의 갈림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교통부문에 있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대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

본문내용

2. 로드킬의 원인에 대하여 논하고, 로드킬을 줄이기 위한 대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로드킬의 원인>
① 야생 동물들은 한 곳에 머물러 생활 하지 않는다. 동물마다 이동 경로와 이동 거리는 다르지만 먹이를 구하고, 짝을 찾기 위해 이리 저리 돌아다닌다. 본래 자신들의 삶의 터전이었던 숲에 인간의 편리를 추구하기 위한 도로가 생긴다. 비디오에서 나타나듯이 그 도로로 인해 몸을 숨겨 ‘잠을 잘 수 있는 곳’과 ‘먹이가 풍부한 곳’이 분절되게 되고, 따라서 동물들은 본능적으로 원래 자신의 길이었던 도로를 건너다니며 생활하게 된다. 그러나 야생동물들은 언제 자동차가 달려들지 모른 채 도로를 건너다가 운이 좋으면 사는 것이고 운이 나쁘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② 동물들의 신체기관의 구조와 기능은 사람과 다르다. 고라니를 예로 들면, 고라니의 눈과 사람과 눈은 구조가 다르다. 고라니는 길쭉한 동공을 가지고 있으며, 망막에 빛을 반사시키는 반사판을 가지고 있어 밤에도 사물을 잘 볼 수 있다. 하지만 야간에 도로를 건너 갈 때 차량 불빛을 갑자기 비추게 되면 순간적으로 시력을 잃게 되어 그 자리에 멈추게 되고 빠른 속도로 달려오는 자동차와 부딪혀 생명을 잃고 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