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T SoC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IC, 신호를 제어 처리하는 시스템IC(SoC) 그리고 단품의 개별소자로 크게 나눌 수 있다.
IT SoC(System-on-Chip)는 정보통신기기의 경박단소(가볍고 짧고 작음)화, 기능화를 가능하게 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를 말한다. 전체 시스템을 칩 하나에 담은 반도체를 뜻한다
즉 연산 기억 데이터 전화 소자등 주요 반도체 소자가 하나의 칩에 구현되는 기술을 의미한다. 컴퓨터 중앙 처리 장치(CPU), 디지털 신호 처리 칩(DSP), 마이크로 컨트롤러(MCU)등을 하나의 반도체 다이에 통합, 칩 자체가 하나의 시스템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반도체가 하나의 칩으로 통합되면 보드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시스템 몸집이 현재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크기로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각종 전자시스템들의 크기를 축소시킬 수 있다.
또한 여러개의 반도체를 별도로 만드는 것에 비해 반도체 제조비용이 훨씬 저렴해지고 전체 시스템의 가격도 낮아진다.
따라서 모든 부품의 기능을 하나의 칩에 집적하는 SoC 기술은 고성능. 저비용. 소형화로 집약 되는 첨단 디지털시대의 핵심 부품기술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SoC는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고 경기 변동에 강하여 제품 경쟁력을 좌우 할 수 있다.(예. 퀄컴의 CDMA칩) 또 통신, 컴퓨터, 방송 등 IT 시스템 기술과 집적회로 설계, 검증 등 반도체 기술을 융합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