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주전통문화 중심도시 육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20세기가 기술과 물질중심의 산업사회라면 21세기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의 시대로 전환된다. 이미 선진 각국에서는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상 품을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막대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 이제 문화상품에는 산업 기술로 대량생산되는 상품인 디자인, 음반, 영화 등에서부터 지역의 축제, 전통 음식, 문화관광, 문화체험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흔히 문화예술을 소비적이며 사치적인 것으로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과거 서구 도시들의 경우 제조업 붕괴 영국 글래스 고우는 1961년 인구 110만 이상이었던 도시가 1991년 66만 여명으로 감소하면서 고용구조도 1960~1980년대 사이에 고용인구가 1/4로 감소하는 사회․경제적으로 쇠퇴한 산업도시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Paddison, 1993).
로 대량실업자 들이 거리로 내몰릴 때 도시를 되살리기 위해서 이용한 것은 다름 아닌 지역의 문화자원을 매개로 삼은 조직 적인 장소 마케팅 전략이었다. 결국 문화의 산업화와 산업의 문화 화를 통해 그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 그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의 개념과 비젼
1.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정책의 당위성
1) 현대사회의 전통문화의 가치
2) 국가문화정책과 전통문화 육성 정책
3)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 조성의 당위성
2. 전통문화중심도시의 개념과 비젼
1) 전통문화중심도시의 개념
2) 전통문화중심도시의 이념과 철학
3) 전통문화중심도시의 비젼

Ⅲ. 전주시의 여건
1. 일반적 여건
1) 인 구
2) 산 업
2. 전주시의 사회문화적 여건
1) 문화산업화의 추진
2) 전통문화의 여건
3) 시민의 문화의식

Ⅳ. 전주의 전톧문화 콘텐츠 검토
1. 전통문화중심도시의 성공 가능성
2. 전주의 역사 문화적 성격
3. 전주의 전통문화 자원
1) 전주한옥마을
2) 전주한지마을
3) 전주소리문화
4) 전주음식문화
5) 전주서예문화
6) 전주한방문화
Ⅴ. 제언 및 결어

본문내용

Ⅱ.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의 개념과 비전
1.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 정책의 당위성
1) 현대사회의 전통문화의 가치
전통문화는 서구화, 산업화시대에는 낙후되고 고루한 것의 상징으로 버려야 할 것으로 취급되었으나 서구화에 대한 반성과 문화산업의 시대인 현대사회에서는 정신 문명적 가치는 물론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2001년 파리‘유네스코 문화다양성 선언’을 통해 문화 선진국들은“현대사 회가 추구하는 문화다양성은 각 민족 고유의 문화적 전통에 기반 하는 것으로 전 통문화의 보호와 육성은 현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 라며 각국이 전통문화와 민족문화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의무적으로 수립하자 고 제안한 바 있으며 경제적 가치와 관련하여 특화된 테마관광 수요증가, 웰 빙 산업 성장, 민족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차별화된 문화상품 수요증가 등 문화관광 상품의 가장 주된 자원은 전통생활과 전통문화이다. 따라서 생활형 전통문화자원 을 보유한 전주는 이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 여할 것이다.
21세기에 들어 국내의 문화산업(년 21% 성장)은 물론, 세계의 문화산업(년 6.5%성장)이 빠르게 성장 중인데 풍부한 상상력을 근간으로 하는 문화 산업의 성장은 반드시 새로운 상상력을 요구할 것이며, 새로운 상상력의 근원으로 전통 문화나 역사, 신화의 중요성은 익히 증명된 바 있다. 전통문화는 현대사회에서 공동체적 가치, 문명적 가치, 유용성, 경제적 가치 등을 포함 하는 매우 유용한 사회문화 자원이자 부가가치가 높은 경제자원인 것이다.

2) 국가 문화정책과 전통문화 육성정책
자국의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형성된 민족문화나 전통문화를 보호 육성하는 것은 국가나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는 동시에 투철한 국가관을 갖게 하는 것으로 현재 중국이 동북아 공정사업을 통해 고구려 사를 왜곡하는 것이나 일본의 역사 왜곡 등은 같은 맥락이다.
최근 전통문화는 문화산업의 중요한 자원이 되면서 미국, 프랑스, 영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전통문화상품 시장 개척을 위해 전문 기업이나 전담 기구를 설치
하여 적극적으로 전문화정책을 시행중으로 유럽 선진국의 전통공예시장 규모는 최소 수조원에서 수십조 원의 규모로 확장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아직 시장규모
조차 파악이 안 된 상태다.
전통문화는 민족 정체성 차원을 넘어 산업자원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하나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서구화 과정에서 붕괴된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적 계승은 물론 원형 복원에 대한 계획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더욱이 참여정부는 지역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문화중심도시사업을 추진 중이나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발전하려는 전통문화중심도시는 지정하지 않고 있다. 민족문화에 대한 관심은 민족 정체성에 대한 관심인 동시에 새로운 산업자원의 개발이므로 마땅 히 국가가 추진하는 문화정책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하며 순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닐 것이다.

참고 자료

『지역경제와 문화산업』, 인터넷: (주)지커무니케이션, 2001.
『산업으로서의 문화』, 인터넷: 레포트 월드, 2001.
손세관, 『전통한옥 주거지역의 보존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중앙 대 건설 환경연구소, 2002.
조정수, 『도시관광지로서 전통문화 공간의 이미지』, 인터넷, 2002.
『전주시 지역혁신발전 5개년 계획』, 전주시, 2004.
『전주시 플러스 천 프로젝트』, 전주시, 2005.
『첨단문화의 예향 전주 비전 2010』, 전주시, 2001.
『전주시 통계 년보』, 전주시, 2005.
『제1회 전주국제영화제와 통합축제평가』,전북문화저널사, 2000.
『‘전북의 인물’선장과 기념을 위한 도민의식조사』, 경제사회연구원,
2001.
『전주세계소리축제 도민의식 조사보고서』,전주세계소리축제조직
위원회,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