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부전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내과실습때 한거예요

목차

Ⅰ.문헌고찰

Ⅱ.간호력

Ⅲ.LAB DATA

Ⅳ.MEDICATION

Ⅴ.간호과정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정상적인 과부담 상태
비정상적으로 부담이 증가되는 경우는 심실의 압력이나 용적의 증가와 관련된다. 심실의 용적 증가 효과란 심근이 고무밴드처럼 늘어나는 것과 같은 이치로 설명되는데 고무밴드가 늘어난다면 수축력이 강해지는 것처럼 심근도 마찬가지이다. 정맥혈이 귀환되면 심장이 신전되며 수축력이 증가한다. 그러나 고무밴드를 너무 과도하게 신전되면 수축력이 감소한다. 수축기 동안 혈액이 심실을 떠나지 못하게 되어 과부담(과부하)이 발생되고, 따라서 혈액을 분출하기 위한 심장의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전부하는 심실 수축 직전에 심실의 근육세포가 신전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전부하나 심실섬유의 신전은 이완기말의 심실의 용적와 압력과 관계가 있다. 전부하는 심장의 판막상태(특히 승모판), 혈량, 심실벽의 신장성, 혈관의 긴장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전부하가 증가되면 보통은 수축력을 증가시키고(고무밴드가 늘어났을때처럼), 정맥귀환과 이전의 혈액량에 따른 충만압 때문에 신전된다. 신전성과 충만압은 정상적으로 신장할 수 있는 심장의 능력을 초과할 수도 있다. 이러한 압력 증가는 심실수축의 효율성과 수축력을 감소시켜서 심박출량이 감소되고, 이러한 부담이 지속되면 심장의 기능이 상실된다.
심실의 압력부담이 증가하는 것은 후부하와 관련이 있는데 후부하는 심장이 체순환계의 압력을 극복하고 적절히 심실을 비우기 위해 생성해야 하는 긴장도이다. 따라서 후부하란 심장이 혈액을 순환계로 보내기 위해서 어느 정도 강하게 분출해야 하는가를 의미한다. 체순환계의 세동맥 긴장도, 대동맥과 큰 동맥의 탄력성, 심실의 크기와 두께, 대동맥 협착 유무, 혈액의 점도 등 모두가 후부하를 경정한다, 말초혈관저항 증가와 혈압 상승은 혈액분출시 심실의 부담을 증가시킨다. 장기간 높은 압력을 받게 되면 심실의 기능은 상실된다.

비정상적인 근육기능
심근의 수축력을 직접적으로 방해하고 심장근육의 수축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심근경색, 심근염-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기생충 및 화학독성물질에 의한 손상에 따른 염증, 심근병, 심실동맥류가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심근섬유의 수축력을 감소시켜 심실 수축과 일회 박출량을 감소시킨다. 심근경색 후 어떤 심장근육은 조직에 수축력이 없는 반흔으로 대지되어 심실이 비효율적으로 박출한다. 심근경색 후에는 반 이상이 만성이건 일시적이건 어느 정도의 심부전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