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강릉 단오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강릉 단오제에 대한 유래, 역사, 성격, 가치 등에 관해
쓴 리포트입니다. 표지까지 포토샵작업으로 이쁘게 정리하고
목차까지 만들었습니다.
좋은 자료로 쓰세요.

목차

단오의 유래

강릉 단오제란?

강릉 단오제의 역사

강릉 단오제의 성격

강릉 단오제의 기능

1. 사회적 기능
2. 상징적 기능
3. 문화적 기능
4. 경제적 기능


단오명절의 보존적 가치

국내 유일의 종합적 전통축제로서의 가치

본문내용

강릉 단오제란?

강릉의 단오제는 영동지방에서 제일가는 大神事로 오랜 전통을 갖고 강원도 강릉시 중심으로 매년 음력 4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1개월 동안 진행되는 축제로서,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신청하고자 하는 대상은 본 축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제례의식, 무용, 노래, 놀이 등이다.

강릉시는 동쪽은 바다, 서쪽은 태백산맥이 위치하고 있어 산맥에서 바다까지의 거리가 짧아 지형의 경사가 급하고 평야가 적게 발달하였다. 또한 강릉은 선사시대부터 문화가 싹텄던 곳으로 봄에는 바람이 많고 여름에는 폭우가 자주 내리고 가을과 겨울에는 바다의 파도가 높고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는 등 비교적 기후조건이 나쁜 편 이었다. 강릉단오제는 이와 같이 농경과 어로의 불리한 자연환경 속에서도 종교적이 믿음과 문화적 창조성을 바탕으로 민중축제의 형태로 발전되었다.
현재의 강릉은 BC 120년 부족국가였던 ‘예국’의 수도였으며 이시기부터 문화적 요충지 역할을 수행해 왔다. 삼국시대 1300년 전에는 ‘명주(강릉의 옛지명)’로서 독자적인 행정체제를 유지하였으며 고려시대 1000년 전에는 선종을 받아들여 독자적인 불교문화를 번성시켰다. 조선시대 500년 전에는 유교문화를 받아들여 양반문화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문화 환경은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 모두에 걸치는 융합의 문화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배경에서 농악, 농요, 가면극, 민속놀이, 무속제의 등이 번성하였고, 이들을 통합하여 ‘강릉단오제’라는 축제로 진화해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