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치료자 역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치료자 역할에 관해서 요악한 것입니다.

목차

치료자의 태도

치료자의 과제

치료단계에 따른 문제

본문내용

치료자의 태도

1. 관심과 감동 능력

치료자는 내담자의 존재와 그의 삶의 이야기에 대해 진지한 흥미와 관심을 보일 수 있어야 하며 내담자의 이야기에 심취하고 감동할 수 있는 능력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는 자기 이야기를 들어 주기를 원하면서도 정작 치료자를 대하면 자기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대신에 자신의 증상이나 타인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 놓는다.

①내담자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가치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야기를 잘 하지 못한다. 그러나 상담자는 이러한 내담자이 속내를 간파하고 내담자의 존재에 대해 끈기있고 진지한 관심과 흥미를 보일 수 있어야 한다.
②내담자의 존재와 그의 삶의 이야기에대해 진지한 흥미와 관심을 보일 수 있어야 하며 내담자의 이야기에 심취하고 감동할수 있어야 한다.즉 내담자의 이야기를 신나게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 지루한 내담자일 수록 스릴넘치는 최고의 흥미 되상이 된다.
③심리치료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줌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기 자신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도록 가르칠 수 있다. 이때 치료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진솔한 흥미와 관심을 보이고 그의 이야기에 감동받고 놀라워하는 것보다 그를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방법은 없을 것이다.

2. 존재 허용적 태도

①많은 내담자들은 타인의 기대에 맞추어 사는데 익숙해 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사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잘 모를뿐더러 모처럼 그런 기회가 와도 오히려 불안해 한다.치료자는 이러한 내담자를 잘 격려하고 자신의 길을 가도록 용기를 북돋워 주어야 한다.그가 자신만의 길을 가더라도 치료자의 관심과 사랑을 잃지 않을 것임을 신뢰를 준다.
⇛ 치료자의 성급한 무엇을 해주려는 태도나 섣부른 충고는 자칫 위선,자기 기만
②존재허용적이 되기 위해서는 그의 행동에 대한 치료자의 기대를 포기하고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고 내담자의 대답을 듣고 그것을 허용하고 그의길을 축복 하고 실패하더라도 자신의 아픔처럼 같이 아파하고 성공에 대하여 함께 기뻐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