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원역 부지 활용방안 검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6,500원

소개글

남원시는 사랑의 대명사로 불리는 춘향의 고장으로 광한루원, 관광단지, 만인의총, 실상사 등의 관광명소와 춘향제, 흥부제, 바래봉 철쭉제, 고로쇠 약수제 등의 관광축제와 춘향전, 흥부전, 만복사 저포기, 가루지기전 등의 고전문학이 어우러져 있는 전통문화의 도시로서 해마다 400여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드는 사랑이 있고 멋이 있고 맛이 있는 문화 관광도시이다.
그러나 남원을 찾는 관광객이 광한루원, 지리산, 관광단지(춘향테마파크) 등 한정된 지역만을 찾기 때문에 시내에 미치는 경제적인 파급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시내 중심부에 위치해 있던 남원역이 이전함에 따라 남원역이 위치해 있던 동충동을 중심으로 한 인근 지역에 심각한 경제활동의 침체와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구․남원역이 위치했던 동충동 지역은 현 남원시의 중앙에 위치한 지역으로 옛날부터 법원, 검찰청, 전신전화국, 전매청, 남원읍사무소 등이 위치하여 왔으며, 1981년 남원시가 남원군과 분리되어 시가 되면서 구․남원역 앞에 시청이 위치하여 명실 공히 남원시의 상업적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1992년 시청사의 이전으로 지역의 상권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IMF 이후에는 도통동 택지개발지구로 상권이 이동되었으며, 2004년 8월 남원역이 신정동으로 옮겨감에 따라 이 지역은 중심지의 역할을 완

목차

Ⅰ. 서 론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Ⅱ. 개발여건분석
1. 사업지구 현황분석
1) 토지이용현황
2) 주요시설물현황
2. 여론 조사․분석
1) 여론조사내용
2) 응답자현황
3) 여론조사결과

3. 개발여건 분석
1) 개발 잠재력 분석

2) SWOT 분석


Ⅲ. 개발방안 구상
1. 기본방침

2. 기본구상
1) 근린공원 조성계획안
2) 철도 테마파크 조성계획안
3) 민족성지 조성계획안
4) 불․빛 테마파크 조성계획안
5) 역사문화테마공원 조성계획안

3. 대안평가
1) 대안평가 지표
2) 대안의 평가
3) 최적 대안 선정

Ⅳ. 개발계획
1. 개발계획 수립
1) 기본계획
2) 기본계획도 작성

2. 주요도입시설에 대한 계획
1) 남원 역사문화관광 안내센터
2) 세계유물전시관
3) 남원성 미니공원
4) 박 대궐

3. 개발방식의 검토
1) 고려사항
2) 개발방식의 검토

4. 개발방식 결정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역의 활성화로 남원시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관광객 및 방문객의 유인력이 높은 공간 개발로 관광산업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며, 생태적으로 건전한 녹지공간의 조성과 쾌적한 여가공간 및 도시경관의 창출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등 기존 관광지와의 연계로 통과형 관광지에서 체류형 관광지로 유도하는 개발계획을 수립한다.
전통문화의 도시, 사랑의 도시인 남원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남원시의 발전전략에 부합되며 발전 속도를 배가시킬 수 있는 개발계획의 수립으로 남원시의 미래상에 적합하도록 한다.
부지가 지니고 있는 역사성을 고려하여 부지의 입지적, 물리적 특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계획으로 부지의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개발 주제의 독창성과 희소성으로 남원의 위상을 제고하며, 전통문화와 첨단기술이 어우러진 공간계획으로 남원시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풍부한 녹지공간 및 건전한 생태면적을 확보하여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에 기여하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계획하고 개발계획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철도공사와 충분한 협의와 민자유치를 추진할 수 있는 공간계획이 되도록하며 개발효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A, B 지역 27,260평을 기본대상


..
..
Ⅴ. 결 론


본 연구는 남원역의 이전에 따른 도심공동화를 방지하고 침체되어가고 있는 이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구 남원역 부지를 어떻게 개발해야 할 것인지를 현지여건 및 개발 잠재력을 분석하고 주민여론조사와 사례연구를 통해서 검토해 보았다.
주민여론조사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경제발전 문제가, 부지의 개발방향에서는 공원 및 관광지조성이 제일 많은 의견이 제시되어 이에 따른 개발방향으로 근린공원․철도테마파크․민족성지․불․빛 테마파크․역사문화테마 조성계획안 등을 검토하였으나 이에 대한 평가결과 역사문화테마공원으로 개발하는 것이 최적의 대안으로 평가되었으며 이 역사문화테마공원개발에 포함될 시설과 개발방식에 대한 검토 결과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다.

첫째, 구 남원역 광장에 남원을 상징하는 기념물을 설치하고 기존 역사건물은 역사문화관광 안내센터로 활용하여 관광객에게 남원의 역사, 문화, 관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세계유물전시관을 건립하여 역사․문화․종교․민속마당을 설치하여 유물을 전시함으로써 전통문화자원의 가치를 부각시킨다.
셋째, 부지의 역사성을 살리기 위해 남원성벽과 북문, 객사, 광한루, 장시, 사정, 충렬사 등의 모형을 중심으로 한 미니츄어 형식의 남원성 미니공원을 조성한다.
넷째, 흥부와 놀부의 이미지인 박대궐을 건립하여 남원의 대박이미지를 강화하고 박 공예 및 식품의 개발, 관람 및 체험의 장을 만들어 관광자원화 한다.
다섯째, 개발방식에 있어서는 민간이 자금을 투자하여 건설하고 완공 후에는 남원시․한국철도공사에게 소유권을 이양하는 대시(대신) 일정 기간동안 시설을 운영하고 최종 수요자에게 시설 이용료를 징수해 비용을 회수하는 BTO 방식에 공공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차원에서 남원시․한국철도공사가 별도의 현금을 투자하는 변형된 BTO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남원시 (1998). 남원시 건설종합계획
남원시 (1999). 2016 남원도시기본계획
남원시 (2001). 남원 도시계획 재정비
남원시 (1996). 금암근린공원 조성계획
양선아 (2003). 남원의 토지이용 및 가로변천연구, 전북대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