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간호학]골관절염case study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열심히 썼어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Ⅰ. 해부생리

Ⅱ. 병태생리

Ⅲ. 간호사정(사례)

Ⅵ. 간호진단

Ⅴ. 간호중재

본문내용

Ⅱ. 병태생리

1) 병리
① 연골부 마모현상
골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달리 활액막이 아닌 관절면의 연골부에서 골기지 성분이 마모됨으로써 시작된다. 연골이 닳게 되어 관절면에 미란이 생기고 연골부가 점차 갈라지고 얇아지면서 뼈가 노출되어 뼈의 마찰로 통증이 있고 관절이 붓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뼈의 모양과 관절 구조가 변하고 관절의 가동력이 제한받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마모에 대하여 관절면의 견디는 힘이 약해지고 조직이 퇴행된다.

② 골증식체
연골부의 마찰로 연골부의 뼈가 과잉으로 증식된 골증식체가 형성되는데 이를 골관절 구순이라고 한다.

③ 헤버든씨 골성비대
특징적으로 헤버든씨 골성비대가 있는데 이는 원위지 관절의 섬유성 관절낭이 점액성 변형을 일으켜 피하종창을 형성하여 골화된 것이다. 즉 연골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들이 활액내로 떠다니다가 활액막에 부착하여 활액이 증가된 이상적 비대증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④ 류마티스성 관절염과는 달리 골 관절염은 전신질환이 아니다. 흔히 침범되는 부위는 체중부하와 관계된 관절과 경추 및 요천추관절, 손가락 마디 관절 등이다. 45세이상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골 관절염의 몇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

2) 임상증상
대개는 상당히 경미하며 점진적으로 서서히 진전되거나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한다. 초기에는 한 개 또는 두 개의 관절강직을 호소하며 쑤시는 듯한 통증을 동반한다.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하나의 관절에 나타나는데 이런 증세는 휴식하거나 열치료하면 쉽게 조절된다. 골관절염은 잠시 악화되어도 이후 상당기간 안정상태가 유지되며 자가관리를 잘하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한기 외 / 해부생리학 / 고문사 / 2005
서문자 이향련 외 / 성인간호학 下 / 현문사 / 2004
박명화 고자경외 / 노인간호학 / 정담미디어 / 2004
priscilla Ebersole & patricia Hess / 노인간호학 / 영문출판사 / 2002
최영희 외 /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 현문사 / 1999
서울대학교병원 / 간호진단과 계획 / 서울대학교출판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