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2005년 금융 및 외환시장 동향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2005년중 금융 및 외환시장 동향입니다
레포트 형식입니다

목차

Ⅰ. 2005년중 금융․외환시장 동향
1. 금융시장
2. 외환시장

Ⅱ. 종합평가

본문내용

2005년중 금융․외환시장은 시장금리와 주가가 동반 상승하는 가운데 기업 및 가계의 자금조달 규모가 늘어나는 한편 원활한 외환수급사정으로 환율이 안정세를 보이는 등 대체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금융시장에서는 경기회복 기대 등으로 시장금리가 전년의 하락세에서 벗어나 상승세로 전환하였으며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큰 폭 상승하였다. 금융기관 수신은 은행수신이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자산운용사 수신은 증가세가 둔화되었다. 그리고 금리 및 주가상승에 따라 채권관련 수신이 줄고 주식관련 수신이 호조를 보였다. 기업자금사정은 어음부도율이 하락한 가운데 은행 및 직접금융을 통한 자금조달규모가 증가하는 등 개선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가계대출도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확대되었다.
외환시장은 공급우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원화환율이 대체로 1,000~1,050원의 범위내에서 안정되었으며 거래규모가 수출입규모 확대, 파생상품관련 거래 증가 등으로 크게 늘어났다.
2006년중에도 금융․외환시장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회복세가 이어지면서 기업 및 가계의 자금수요가 늘어날 것이나 금융기관의 대출태도 완화, 시중자금의 증시유입 지속 등으로 자금공급이 원활하여 기업 및 가계의 자금사정도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환시장에서도 경상수지 흑자 지속으로 수급상황이 전년에 이어 원활할 전망이다.

참고 자료

금융감독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