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마서즈비니어드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7.03.17 | 최종수정일 2018.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마서즈비니어드섬수화로말한다`

독후감 및 소감문입니다.
07년도 에이뿔 받은 과제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이라는 지칭은 한 사회에서의 개인의 권리와 책임을 제한하는 낙인의 역할을 한다. 부끄러워야 할 그 어떤 것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들에 대한 우리들의 편견과 무지가 얼마나 깊은 상처를 안겨다 줄 수 있는지를 아직 지각하지 못하고 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알아 가려 하는 노력이 극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수화 과목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청각 장애인 즉,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 할 것이다. 청각 장애인에 들에 대한 대표적인 편견은 다소 언어적인 문제를 보인다 하여 그들의 인지 기능을 낮게 평하는 것이다. 과학적 결론으로 이미 건청인과의 인지적 기능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밝혀진지 오래이지만 아직도 우리의 무의식적인 편견 속에서 무시 받고 있는 것이다.
각 장애 학생 특히 농학생의 학문 성취에 관한 모든 연구에서는 그들의 성취 수준이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전적으로 언어이해력 탓이다. 듣지 못하는 사람에게 국어는 외국어와 다름없다. 시험지가 만약 영어로 되어 있다면 수학이든 과학이든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영어를 잘 해야 할 것이다. 수화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농아인에게 음성언어에 기초한 국어로 된 시험지는 외국어로 된 시험지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농학생의 학문 성취 연구에서 농학생의 학문성취도가 낮게 나타났다고 해서 농아인의 학문 성취 수준이 지체되어 있다고 해서는 안 되며, 그들이 실제로 지체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원인은 청각장애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잘못 가르친 데 있다고 해야 될 것 같다.
이처럼 일반인이 사회에서 아주 조금의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보았다면, 무지 속에서 발생하는 편견들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장애인과 그리고 잠정적 장애인 즉, 우리들이 통합적인 사회를 조성하고 각각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모습이 구현 될 수 있는 것인가? 이것에 대한 물음에 답은 [ 마서즈 비니어드 섬 사람들은 수화로 말한다. 노라 엘렌 그로스 저]를 통해 이상적인 모습을 엿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