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장애인의 정의 및 개념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장애인복지론 -

목차

1.장애인의 정의

2.장애인의 개념

3.장애인의 분류
신체기능의 장애
지체장애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등의 장애
뇌병변장애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시각장애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청각장애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언어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내부기관의장애
신장장애
투석치료중이거나 신장을 이식 받은 장애
심장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이상
정신적장애
정신지체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정신장애
정신분열증, 분열정동장애, 양극성정동장애, 반복성우울장애
발달장애(자폐증)
소아자폐등 자폐성

4.장애의 개념과 구조
세계보건기구의 장애의 개념구조
국제 장애 분류

본문내용

1. 장애인의 정의
1) 장애인의 새로운 정의가 다시 필요해진 까닭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정상부문과 일반부문을 구분하는 것은 힘들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사회에서는 장애를 따로 떼어서 생각하며 장애를 일반인과 다른 사람으로 분류하려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장애 재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신체적 동작능력 혹은 경제적 능력의 회복만이 아니라, 장애를 정상화하며, 사회의 주류로서 능력을 발휘하게 하여, 서로 상부상조하고, 사회 속으로 그들을 통합하는 데 있다. 따라서 장애인을 돕고, 그들의 인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라도 장애인의 정의를 재확립할 필요가 있다.

2) 장애인의 개념
일반적으로 우리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일반인에 비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한 가지 이상의 기능장애를 가진 사람을 장애인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인간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다른 정체성을 가진 인간존재를 어떠한 잣대를 통해 정상과 이상으로 구분할 수 없음으로 (인간존재는 모두 이상이고 이상하다 -해부학자 앤슨-) 장애의 유무로서는 장애인을 구분할 수 없다.
러스크에 따르면, 장애를 갖지 않은 정상인이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잘 훈련되어 자활하거나 자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에 따르면 장애인이란 심신에 결함이 있는 사람 중 환경에 부적응하여 개인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볼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복지법(2004) 제2조에 의거하여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하며,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와 내부기관의 장애를, 정신적 장애는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로 규정하고 있다. 심신의 결손정도가 아니라, 심신의 결손으로 인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의 자활성의 유무로 장애인을 정의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에게 주어지는 재활이란 그 사람의 장애의 정도가 아니라, 그사람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부여의 의미로 행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장애인복지 양서원 학지사 학연사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