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외과 케이스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반외과 탈장 케이스입니다.
탈장에 관한 문헌고찰과 간호사정, 간호과정 등이 있습니다.
약물이나 진단검사도 꼼꼼하게 적혀있습니다.
탈장에 관한 공부나 실습과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타없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그대로 제출하셔도 무방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현병력, 과거력, 가족력, 각기관별문진
3) 간호력
4) 신체검진
5) 진단을 위한 검사
6) 치료 및 경과-약물포함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환자는 수술 당시 복막염으로 가진단 받았으나 간호사와의 면담을 통해 탈장이 더욱 중요한 문제점이라고 판단되어 탈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탈장은 소아탈장과 함께 나이가 들면서 복벽의 근육이나 근막이 약해지면서 장이 돌출되는 등의 후천적 원인으로 인해 중장년층에 많이 발병한다. 탈장은 어느 곳이든 발생 가능하지만, 가장 많은 것은 서혜부 탈장이다. 특히 우측 서혜부와 남자에게서 많이 발병한다. 하지만 최근 흡연과 심한 만성변비환자의 증가, 운동량 부족 및 복부 비만자들이 늘어나면서 20~40대 젊은층의 후천적 탈장이 많이 발생하는 등 추세가 변화하고 있다. 탈출된 장관이 회복이 안 되고 탈장낭 속에 갇혀있는 경우를 감돈 탈장이라 하는데 이때는 장폐색 증상으로 오심, 구토, 복부팽만, 복통, 연관통 등이 올 수 있으며 탈출된 장이 신속히 환원되지 않을시 장에 괴사가 오는 등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동 있으므로 발견 즉시 수술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본 학생은 이 간호사례 연구를 통해 탈장 환자와 수술 후 환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치료를 돕고 합병증을 예방하여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하여 이 연구를 시도하였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속에 튜브가 들어 있는 닳아 버린 타이어를 상상해 봅시다. 타이어 고무가 완전히 닳아 구멍이 났다면 속의 튜브가 이 구멍을 통해 불거져 나올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탈장이란 복막과 복강 내 장기가 복벽의 틈 - 복벽 근육층의 약해진 구멍이나 틈새 - 을 통해서 빠져 나오는 현상입니다.
탈장은 40대 이후의 남성에서 잘 생기지만 남성에서만 생기는 질환은 아닙니다. 즉 어느 연령의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탈장으로 일단 확인되면 반드시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결코 탈장을 완치시킬 수 없습니다. 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300 만명이 탈장을 치료받지 않은 채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비슷하다면 우리나라에도 약 40만명 이상의 치료받지 않은 탈장 환자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탈장은 치료가 지연될 경우 매우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 질병이지만 최근엔 인공막 이용한 무장력 수술(tension-free repair)을 통해서 쉽고도 효과적으로 교정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1. 서문자 외, 성인간호학, 수문사, 2004
2. 김명자 외, 기본간호학, 현문사, 2001
3. 김혜순 외, 성인간호실습지침서, 수문사, 2005
4. 최영희 외,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현문사, 1995
5. 인터넷 사이트(네이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