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과학]간도협약의 내용을 중심으로한 간도문제 분석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간도와 간도 귀속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청나라와 일본이 맺은 간도협약에 대해 분석하여 간도협약의 불법 및 부당성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간도(간도)란 ?
나. 간도 귀속 문제
다. 간도협약
라. 간도협약의 불법/ 부당성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일본이 1909년 9월 조선을 배제한 채 불법 간도협약(간도협약)을 체결해 청나라에 간도를 넘기기 직전 간도가 조선영토임을 명백히 표시한 1908년판 대한제국 지도(대한제국지도)가 발견되었다.
“서울시립박물관 학예연구사 김영광씨가 최근 나온 전문학회지「백산학보」제53호를 통해 공개한『신정분도 대한제국지도』

-중략-

2. 본 론
가. 간도(間島)란?
중국 동북 지방 길림성 동남부에 있는 지역 간도(墾島), 간토(艮土), 북간도라고도 한다. 한민족 자치주가 설치된 길림성, 랴오닝성, 헤이룽성 일대에 걸친 지역으로 서간도와 동간도로 나뉘는데, 우리 나라에서 간도라고 할 때는 동간도를 가리킨다.

-중략-

라. 간도협약의 불법/ 부당성
청․일간의 간도협약에서 일본이 대륙침략의 일환으로서의 이른바 만주경영에 긴요한 철도부설권 및 지하자원 개발권 등의 이권을 획득하는 교환조건으로, 두만강 이북의 간도 영유권이 청국에 귀속되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한국조야(韓國朝野)가 오랫동안 토문국경설을 전제로 한 두만강북의 간도영유권은 불법적으로 침해되고 말았다.

-중략-

3. 결

지금까지 간도에 대하여 지역/ 역사, 간도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청․일간 불법 간도협약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다시말해 간도는 1712년 조선과 청나라 간에 합의한 ꡒ동쪽의 경계선은 토문강으로 한다[동위토문]ꡓ라는 소위 백두산정계비(白頭山定界碑)의 적용문제로 1887년 정해담판(丁亥談判) 이후 중단된 국경분쟁이나 1909년 청․일간의 소위 간도협약으로 청국영유를 인정한데서 발생한 문제이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양택진,『우리나라 영토이야기』, 대륙연구소출판부.
월간북한 9월(통권 285호),『간도협약에 숨겨진 일본의 음모』, 1995년.
홍상표,『간도독립운동 비화』, 선경도서 출판사. 1990년
2. 논문
서정천,『간도영유권에 관한 연구』, 1999년
2. 기타
인터넷, 「두산 백과 사전」, http://www.encyber.com
인터넷, 「한국 역사 21」http://www.history21.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