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중국 근대의 혁명과 개혁 - 무정부주의,루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 참고하세요 ^^

목차

1. 무정부주의<anarchism>
2. 루쉰(魯迅)

본문내용

1. 무정부주의<anarchism>

모든 정치조직·권력·사회적 권위를 부정하는 사상 및 운동. 권력 또는 정부나 통치의 부재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an archos’에서 유래한다. 근대에 와서 처음으로 국가가 없는 사회란 뜻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 사람은 루이 아르망 드 라옹탕으로 인디언의 생활을 기술한 그의 저서 《Nouveaux Voyages dans l?merique Septentrionale》(1703)에 나타난다. 무정부주의는 국가와 법 또는 감옥·사제·재산 등이 없는 사회를 지칭한 것인데, 요즈음 일상적으로 혼란·무질서 등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무정부주의는 하나의 사회철학이며 정치이념으로, 개인의 자유를 최상의 가치로 내세우고 그에 대한 모든 억압적인 힘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무정부주의의 요소는 스토아철학의 창시자인 제논으로부터 자유주의자인 W.훔볼트나 J.S.밀 등의 사상에서도 발견된다.
무정부주의는 대개 다섯 가지의 특징으로 규정해 볼 수 있다

① 인간은 본래 선(善)의 능력을 가진 착한 존재인데, 관습·제도·권력 따위가 타락하게 만든다.
②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서 자발적으로 서로 협력할 때 가장 인간다워진다. 공동체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며, 따라서 이러한 사회가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고 국가는 그에 반대되는 것이다.
③ 사회의 여러 제도 가운데에서 특히 사유재산과 국가는 인위적인 것으로는 으뜸인데, 이것들은 사람들을 서로 타락시키고 또 착취하게끔 하는 것이다. 민주통치나 사회주의적 경제체제 등 모든 권위적인 요소들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