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고전소설론 - 양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풍자적 단편소설로서의 〈兩班傳〉
(1)〈兩班傳〉에 나타난 조선후기 신분질서 동요 풍자
(2)〈兩班傳〉의 표현기법을 통한 풍자
① 양반계층
② 천부와 군수
③ 제일문권과 제이문권
(3) 〈兩班傳〉의 풍자 범주의 한계

2. <兩班傳>의 등장인물에 관한 견해
⑴ 兩班
⑵ 郡守
* 문권의 이중적 의미
⑶ 賤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양반전〉은 「연암집」 방경각외전에 실린 7편의 전 가운데 하나이다. 이 작품은 박지원의 12편 한문소설 중에〈호질〉과 〈허생전〉과 더불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이유는 세 편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이 역사적 전기의 성격에서 크게 나아가지 못한 데 비해, 이 세 작품은 인물간의 갈등양상을 통해 작가가 의도하는 주제 의식을 심화시키기 위해 허구에 바탕을 둔 문학적 투영을 강렬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양반전〉은 양반의 반대편에 천부를 설정하여 신분간의 갈등양상을 노정하여 작품을 극적인 방향으로 이끌고 나간 점에서 진일보한 면을 보인 작품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양반전>에 드러나는 풍자성과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의 역할을 통해 텍스트에서 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풍자적 단편소설로서의 〈兩班傳〉

(1)〈兩班傳〉에 나타난 조선후기 신분질서 동요 풍자
조선은 임․병 양난 이후 정신적인 혼란과 국가적․개인적 재정의 궁핍화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그것은 지배계층이나 피지배계층에게 공통되는 현상이었다. 지배계층은 그들의 마지막 보루인 봉건적 신분을 경우에 따라서는 피지배 계층에게 매매하기까지 이르렀다. 부자 상인이나 부농층의 상당수가 가난한 양반을 대상으로 하여 경제적 부력을 이용해서 혹은 하급신분으로서 상급신분을 모칭하는 등으로 신분 질서의 동요가 나타났다. 또 납속수직의 성행과 병행해서 조선조 국가의 구조적 모순이 격화되어 신분 질서의 동요는 더욱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이때의 농민들은 농업기술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