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그리스교 사상과 사회복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가톨릭 수업시간에 제출한 그리스교 사상과 사회복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신부님께서 독창적으로 잘 적었다고 칭찬해주신 자료라 자신있게 올립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열심히 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그리스교와 사회복지
2)구원과 사회복지
3)하느님 나라와 사회복지
4)희년과 사회복지
5)애덕과 사회복지
6)자선과 사회복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가톨릭 사회복지는 사랑에 대한 하느님의 가르침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신앙의 실천행위이다. 가톨릭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느님의 사랑에 대한 이해와 신앙의 핵심을 이해해야 한다. 하느님의 사랑은 계시를 통해 인간에게 알려졌다. 계시는 성경와 성전을 통해 인간에게 전해지고 있다. 신앙은 하느님의 선물로 인간에게 주어진 것으로 하느님의 계시 진리를 받아들이고 이를 삶으로 실천하는 행위이다. 가톨릭 교회가 신앙의 실천으로 사회복지를 행한다면 이러한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리스도교의 사상을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사상이 사회복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2. 본론


2. 그리스도교와 사회복지
2.1. 구원과 사회복지
종교학에서 구원이란 인간의 힘으로 인간 겪는 고통, 즉 병, 죽음, 자연적․사회적 재난을 극복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이 겪는 고통과 재난은 동양사상에서는 자연의 부조화 즉 성(聖)으로부터 속(俗)이 분리됨으로써, 완전성에서 분열이 일어남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구원은 속과 성의 분열에서 전체성으로 회귀함을 의미한다. 가톨릭 교회에서 구원은 “아담의 죄로 인해 은총의 결핍 상태에 놓인 인류를 당신의 신적 권능과 자비로운 사랑으로 다시금 창조 때의 은총 상태로 회복시키기 위한 하느님의 신적 활동을 지칭하는 가장 일반적인 개념” 김이균, 구원, in 한국가톨릭대사전, vol. 2, 서울, 1996, p. 854.
이다.
구약성서에서 구원은 ꘣ꚃꖷ(yasha)에서 유래한 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역사 안에서 체험한 다양한 형태의 위험에서 야훼 하느님이 베푸신 구체적인 ‘보호’, ‘해방’, ‘구출’, ‘승리’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즉 구약성서에서 구원은 구체적인 경험과 상황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죽음의 위험에서 구출, 병의 치유,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포로 생활로부터의 자유, 전쟁의 승리, 정치적 협상 후의 평화 등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