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김수영의 시에서 나타난 시대의식과 그 한계성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7.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김수영 시에대한 구체적 분석과 한계성에 대한 논한 글입니다. A+받은 과목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비평하기
▷ 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며
김수영은 누구보다도 해방과, 6․25, 4․19, 5․16을 거치면서 온몸으로 사회적 변혁을 체험한 시인이다. 그는 그의 시에서 자유를 추구하고 자신이 써 오던 모더니즘 방식에서 탈피하여 자신의 개인적 시 세계를 추구하였다. 4․19 이후 5․16으로 세워진 제 2공화국 정부는 김수영에게 또 하나의 좌절을 맛보게 한다. 그는 정치, 사회적 자유가 어떻게 쉽게 유린되고 이완되는지 서럽게 인식하고 그 결과 그의 시 세계는 한탄과 실의의 어조로 바뀐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 속에서 김수영의 시 세계는 누구보다 혁명의 열기를 뜨겁게 느끼고 참여 시인으로도 인정받는 김수영과 좌절로 인해 자학적이면서 민중의 소시민성에 대해 비판을 가하는 김수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비평하기

1. 김수영 시의 시대적 흐름
김수영의 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초창기 등단 후 모더니즘 성향의 시 성향과, 이후 5․16 이전까지 참여시 성향과 현실인식의 중요성을 시에서 설파하는 시기, 그리고 5․16이후 자기비판과 소시민적 성격의 민중을 비판하는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각각의 시기들의 김수영의 시들은 당시 김수영이 무엇을 고민하였고 생각하였는지 시대에 따른 그의 생각들을 확연히 보여준다.

2. 김수영 시의 의의
-문학적 평가
첫째, 김수영은 모더니즘적 방법과 세계관으로부터 작품 활동을 진행하여 모더니즘적 방법의 관념성으로부터 탈출한 시인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그가 시 속에서 추(醜)를 양성시킴으로써 비애의 참모습이며 한에 대해서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시에서 자연 자체를 대상으로, 즉 대상을 대상 자체로 규정하지 않은 시인으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