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경영 환리스크]환변동보험이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3.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환변동보험이란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환 변동 보험이란 ?
1. 환율변동보험의 기본개념
2. 환율변동보험의 개요
3. 환율변동보험의 장점
4. 환율변동보험의 특징
5. 환율변동보험의 대상통화
6. 환 변동보험 상품의 종류
7. 환 변동보험 이용절차
Ⅲ 환 변동 이용실태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 초 브레튼우즈(Bretton Woods)체제의 붕괴로 환율제도가 변동환율제도로 이행됨에 따라 주요국 통화환율의 변동폭이 확대되었다. 동시에 기업의 대외거래규모가 확대되는 등 국제화 진전으로 다국적 기업들에게는 환차손이 경상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어감에 따라 환율문제를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고, 환 위험 관리방안을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에 하나로 포함시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외환위기 발생 이후 최근까지 환율 변동성의 확대로 기업들의 환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아졌다. IMF사태 발생 이후 우리나라는 1997년 12월 전면적인 변동환율제로 환율제도를 전환시킴에 따라 환율변동의 위험이 현저히 증대되었고 이에 따른 업계의 외화표시 수출계약체결 시 환율변동으로 인한 손실발생가능성이 증대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환율변동 위험을 느끼면서도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적절한 헤지 수단이 없어 환 위험에 노출된 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수출가격 결정시에 발생되는 환 위험을 제거시킴으로써 수출업체로 하여금 적극적인 수주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수출업체들의 환 위험관리에 보다 적극적인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적합한 수출지원제도중의 하나가 바로 환율변동보험이라고 하겠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등의 수출입은행 등과 같은 수출지원 국가기관에서도 이미 이러한 환율변동보험과 같은 헤지 수단을 자국 수출업체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국가에서 정부기관들은 수출업체에 대한 지원책의 일환으로 수출에 따른 위험에 대한 보험수단 과 수출금융지원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기관들은 수출업체들에게 수출신용보증뿐만 아니라 환율변동보험 등과 같은 수출지원수단도 제공하고 있다. 수출업체가 소액의 보험료를 지불하면 그 대가로 정부기관은 모든 환율변동위험을 커버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의 ECGD, 독일의 HERMES, 프랑스의 COFACE, 네덜란드의 Netherlands Credit Insurance Company, 그리고 미국의 Eximbank 등이 이러한 수출지원 정부기관들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무역업체가 일정한 수수료만 지불하면 환율변동에 따르는 위험을 보전해주는 수출신용 또는 유사한 정부기관을 갖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