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아들러의 생애에 대해서도 정리되어있으며
보고서를 보면 알겠지만 심혈을 기울려서 작업하였습니다.
사진과 다양한 자료들..쉽게이해할수있도록 중요한 사항에 곰꼼히 체크도 해두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아들러의 생애
Ⅱ. 개인심리이론의 개념과 특성
Ⅲ. 기본개념
1. 생활양식
2. 인생과제
3. 사회적 관심
4. 허구적 최종목적론
Ⅲ. 상담치료에의 적용
1. 상담의 목표
2. 상담자의 역할
3. 상담자-내담자와의 관계
4. 상담과정
5. 상담기법
6. 상담사례분석

본문내용

한 인간이 태어나 겪게 되는 수많은 일들은 그 사람의 삶의 방향에 큰 영향을 끼친다. 개인심리학을 제시한 아들러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의 생애가 그의 이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Ⅰ. 아들러 Alfred Adler (1870-1937)의 생애

오스트리아의 정신과의사.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근교의 펜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중산층의 유태인 곡물상이었고, 어머니는 전형적 비엔나 가정주부였다. 그는 4남 2녀 중 셋째였으며, 그의 형제 중 1명은 어려서 죽었다. 그는 차남이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자랐다는 사실은 그의 이후 생애뿐만 아니라 이론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주었다. 아들러는 어려서 매우 병약했고 학업에서도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 이러한 점은 그가 차남이었다는 사실과 함께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근거가 되었고 이를 극복하고 보상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그의 생활양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그의 초기 몇 년동안은 아동기의 유약함과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투쟁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는 결국 질병에 대한 보상으로서 의사가 되었다. 이러한 그의 경험들은 열등감과 우월성의 추구라는 개념이 주가되는 그의 독특한 이론체계가 가능하게 하였다.

그는 대학시절에 맑스주의 학생모임에 가담하였으며, 이 시절 사회주의의 심리학적 철학적 측면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졌다. 이러한 점은 그가 특별히 "사회적 관심"을 중시한다는 사실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들러는 1898년 안과의로 개업했다가 이후 일반의학 부문의 실습을 거쳐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1902년에서 1911년까지 프로이드의 곁에서 연구하는 활동적인 일원이었으나 서로간의 견해 차이로 헤어지게 되고, 1912년 자신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명명하고 개인심리학회를 창설하였다.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생물학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을 취하지 않고 사회적, 심리적, 비결정론적 인간관을 취했다. 아들러는 제 1차 세계대전 후 오스트리아 정부의 요청으로 비엔나의 여러 공립학교에서 아동상담소를 운영하면서 아동에 대한 집단치료와 가족치료를 실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