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 대응모델에 입각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스트레스를다양한 방법으로접근하여 정의를 내렸으며 원인도 보다 자세하고 세분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증상에 대해서도 신체, 생리적,심리적으로 세분화하였으며
스트레스의 대처법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대처에 사용되는 방어기제 에 대해서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스트레스의 의의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정의
1) 정의 -
(1) 자극에 의한 접근 -
(2) 반응에 근거한 접근 -
(3)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2) 스트레스의 원인 -
(1) 스트레스의 생리적 요인 -
(2) 스트레스 상황적 요인 -
(3) 스트레스의 심리사회적 원인 -
3) 스트레스의 증상 -
(1) 신체, 생리적 반응 -
(2) 심리적 반응

3. 스트레스 대응 이론
1) 대응의 개념
2) 스트레스 대응 과정
3) 대응 자원

4. 상황별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1)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사건을 대처하는 방법
2) 스트레스 대한 개인의 대처능력 배양

5. 스트레스대처에 사용되는 방어기제 ․
1) 방어기제의 정의 -
2) 방어기제의 분류
3) 방어기제의 종류 -
4) 방어기제의 전형적인 형태 -
5) 방어기제의 위계서열

6. 부록 1. 사례 -
부록 2. 스트레스 날리는 9가지 비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출생하는 순간부터 크고 작은 여러 가지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로는 자연적인 재해나 환경오염, 결혼문제, 주택 구입문제, 입시문제, 승진문제, 건강문제, 여러 가지 사고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게 된다. Alvin Topler가 말하였듯이 현대는 급격하게 변하는 사회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현대인은 옛날보다 심한 스트레스(Stress)를 겪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문제와 급변하는 사회는 우리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안겨주고 그 결과 우리는 스트레스에 관한 말을 자주 접하게 된다.


1. 스트레스의 의의

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15세기경부터 영어권에서 압박감(Pressure) 또는 신체적 긴장(Physical strain)의 의미로 쓰였고, 17세기경부터 공학이나 건축 분야로부터 일반화되기 시작하여 곤란(Hardship)이나 역경(Adversity)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스트레스를 질병이나 정신질환으로 간주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기는 하지만,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생리적․의학적 차원에서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차원에서의 스트레스 그리고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이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생리적․의학적 차원에서의 스트레스란 초기의 스트레스 연구자들이 사용한 개념으로 스트레스를 외적 조건에 대한 생리적 반응이라 하였다. 둘째로 심리적 차원에서의 스트레스는 환경적 자극으로 보거나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 작용이라 정의했다. 셋째로 반응으로서 스트레스는 신체가 어떤 외부 자극에 대하여 보이는 비 특정적 반응(Nonspecific response)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의미의 스트레스는 경쟁이나 부채를 지불하는 것과 같이 우리에게 가해지는 외부적인 영향을 의미한다. 상당수의 스트레스가 타인의 기대나 요구 때문에 생긴다는 점에서 볼 때 이 해석은 일리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이런 요구에 대해 개인이 반응하는 과정에서 생기기도 한다.

참고 자료

권육상(1999).『정신건강과 심리치료』.「꿈의 해석과 정신 분석」. 학문사. pp157~164.
이광재(2002).『의료사회사업원론』.「의료사회사업 이론과 건강」.인간과 복지, pp421~423.
윤현숙 외 2인(2001 )『의료사회사업론』.「의료사회복지실천의 관점」.나남. pp157~170.
류종훈(2004)『최신정신건강론』.「스트레스와 정신건강」.청목출판사. pp347~372.
고흥화(1997) 외 3인. 『심리학 개론』.「스트레스와 건강」. 교육과학사. pp335~362.
김훈기(2001)저,『심리학의 이해』.「스트레스와 해소방법」.형설출판사. pp225~256.
www.nytimes.com/2003/04/15/health/15BROD.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