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고임금 체제로의 전환 과정과 전세계적 물가상승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신문기사를 통해 중국의 고임금 체제로의 전환 과정과 전세계적 물가상승를 알아보고, 나의 생각을 필력한다.

목차

서론
기사모음
나의 생각

본문내용

중국의 고임금 체제로의 전환 과정과 전세계적 물가상승

길을 걷다 보면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가게 중 하나가 1000원짜리 김밥 집이다. 어느 날 길을 걷다가 몇 년째 소비자 물가 지수가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1000원 김밥이 유지되는 힘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되었다. 결론은 두 가지의 복합적인 결과로 판단할 수 있었는데, 하나는 점점 재료가 빈약해져 간다는 것,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중국산을 사용한 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싼 가격에 식재료를 들여올 수 있기 때문에, 김밥 값이 상승하지 않고 1000원을 유지하고 있고, 그 외 여러 식비가 높아지지 않고 있다. 일명 중국발 물가 안정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이제는 서서히 그것이 무너질 것 같은 기운이 풍기고 있다. 점차 상승 하는 물가를 중국의 고임금 체제로의 변환과 연결 시켜 생각해 보았다.

<기사 모음>

2006년 10월 24일 (화) 07:28 아시아경제
中, 최저임금 최대 60% 인상

[아시아경제/노지선기자]중국 각지에서 노동자에게 지불하는 최저 임금 수준이 최대 60% 인상됐다.

24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중국의 최저임금 인상은 점점 벌어지고 있는 소득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조치로 풀이되며 중국의 인건비 상승이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값싼 노동력을 목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은 사업계획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