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한류의 부정적 측면과 나의 결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신문기사를 토대로한 한류의 부정적 측면과 저의 생각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기사모음 6개
2. 나의생각
3. 결론

본문내용

나의 생각
위의 기사에서 보듯이 최근 반한류 바람이 부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첫째 중국문화를 잘 이해하지 못한 채 중국 시장을 공략하려 하였고 둘째 문화 컨텐츠의 질이 떨어져서 시간이 흐를수록 경쟁력이 떨어진다. 그리고 유명 스타들이 중국내에서 잘못된 행동을 하면서 터무니없는 몸값을 요구 하는 것도 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또 한류가 아무리 일시적으로 돈을 많이 벌게 해준다지만, 장기적인 안목 없이 극단적인 상업주의적 수출 전략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각 원인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생각해보면 ,먼저 한류 분위기에 휩쓸려서 중국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철저한 시장조사 없이 막무가내 식으로 아무 연예인이나 중국으로 진출시킬려고 하는 행위가 한류에 찬물을 끼워 얹어서 반한류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아직 중국은 대형 콘서트란 개념이 생소한데 비해 무조건 대형 콘서트 형식으로 공연을 기획해서 수입보다 지출이 더 크기 때문에 일부의 가수들이 다른 핑계를 대며 공연을 펑크를 내고 있는 일이 많아졌다. 이러한 점도 반한류 조성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중국에 수출하고 있는 문화산업의 가장 큰 컨텐cm는 드라마 위주의 컨텐츠이다. 드라마가 한류 컨텐츠 수출품의 90%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니 이는 드라마가 얼마나 큰 비중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같은 형식의 드라마가 계속 수출되다보면, 그리고 중국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드라마들이 수출되다보면 드라마 열기는 가라앉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과는 불 보듯이 뻔할 것이다. 그렇지만, 드라마가 돈이 된다는 소식을 듣고 기존 드라마 제작을 하는 외주 제작사 외에 연예인 매니지먼트사와 신생 프로덕션들이 앞다투어 드라마 제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새롭게 뛰어든 신생사들의 상당수가 영세한 자본과 전문 인력 부족으로 드라마 제작 역량이 의문시되고 있다. 최근 등장한 외주 제작사 상당수가 스타 연기자만을 내세워 외부 투자를 받아 드라마를 제작하려는 태도를 견지해 드라마 제작에 적지 않은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 제작사들은 스타에게 거액 몸값을 내세워 스타를 캐스팅하기만 하면 드라마는 된다는 잘못된 인식은 드라마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제작 환경을 매우 열악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천정부지로 뛰는 스타 몸값과 스타 잡기 현상의 심화는 제작비의 압박과 다양한 연기자 자원의 발굴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런 현상들 또한 반한류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