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현대사회의 상담의 역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현대사회와 인간
2. 정체의식 (正體意識)의 위기
3. 가정에 대한 위협
4. 인간관계의 표피화(表皮化)
5. 경쟁, 좌절, 갈등
6. 인간문제의 해결
등..

본문내용

1. 현대사회와 인간

오늘의 사회, 바로 1970년대 후반에 있는 한국사회는 그 어느 시대보다도 빠른 속도와 다양한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것도 1960년대를 기점으로 하는 경제의 고도성장에 의하여 더욱 가속화되고 변화의 진폭을 확산되었다. [역사의 단축]으로 표현될 만큼 사회구조는 지나치게 빨리 변화하고 있으며 공업화와 도시화의 물결을 대홍수의 물결처럼 사람들의 경악과 불안을 불러 일으키면서 밀려 오고 있다. 가정이 변화하고, 세대간의 관계가 변화하고 있으며 가치의 변화는 적응하기 어려우리만큼 혼미함을 나타내고 있다.
물질문명의 범람속에서 우리는 과거의 어느 시대 보다도 물질의 풍요함을 향유하고 있으나 정신적으로는 가장 빈곤한 자아상실의 군상이라는 표현이 오늘의 현대인을 여실히 나타내는 것이다.
군중속에서 고독함과 소외감을 느끼며 불안과 갈등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 그들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확실히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그 원인이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자라나는 어린이와 젊은이들에게 더욱 많은 고민과 불안을 안겨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 정체의식 (正體意識)의 위기

오늘의 젊은이들은 템포가 빠른 사회변화의 현실 속에서 여러가지 고민과 갈등에 직면한다. 그 중에서도 그들을 괴롭게 하는 가장 두드러진 고민은 이른바 정체(正體)의 위기의식이다. 내가 누구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리고 내가 가야할 곳은 어디이며, 나는 어디에 속해 있어야 하는가 하는 자기 인식을 찾으려는 고민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