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

목차

Ⅰ. 머리말

Ⅱ. 일제 강점기 초등 역사교육의 변화
1. 2차 교육령 개정과 역사교육의 변화
2. 3차 교육령 개정과 역사교육의 변화

Ⅲ. 초등학교 국사 교과서와 일제의 지배 정책의 관계
1.『보통학교국사』와 ‘내선융화 정책’과 ‘민족말살 정책’
2. 『초등국사』와 ‘황민화 정책’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연구는 일제강점기 초등 역사교육을 검토하여 지배정책에 따라서 역사교육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일제는 식민지 조선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하여 교육을 통하여 식민지배 체제에 순응하는 인간을 길러내려고 하였다. 특히 이 당시의 초등교육은 현재의 초등교육처럼 상급교육을 받기 위한 예비적 교육이 진행되었던 곳이 아니라, 초등학교를 끝으로 정규교육을 끝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1942년의 중학교 학생 수는 인구 만 명 당 33.7명에 불과한데 반하여 초등학교 학생 수는 인구 만 명 당 697.2명이었다. 물론, 현재처럼의 의무화된 것은 아니지만 양적으로 서당, 사립학교, 야학 등에 비교하여 크게 팽창하였다. 즉, 초등학교는 이 시대의 교육기관 중 일본 정부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중시했던 교육기관인 것이다.
학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을’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핵심적인 것이 아닌 것을 선택하여 가르친다면 학습자 입장에서는 일생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초등교육으로는 여러 종류의 교육을 진행하였으나 그 중의 역사교육은 여타 다른 과목보다도 일본의 한국지배의 근본방침을 가장 잘 나타내어주는 분야 중 하나였다. 일제는 역사 교육을 통하여 한국인 고유의 민족성을 말살하여 한국인을 일본인화 하려 하였고, 식민정책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운명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교화시켰다. 결국 식민정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역사교육을 이용한 것이다. 때문에 1차부터 4차까지의 조선교육령의 변화에 따라서 역사교과는 함께 변화하게 된다.
이런 일제강점기 초등역사 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의 경우 일제가 한국인의 민족의식의 말살을 위하여 역사교육을 이용하였으며, 어떻게 왜곡되었는지에 관한 연구들이다.
최양호는 일제 통치기 한국에 있어서 초등 교육 과정을 연구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 틀을 제시하였다. 이명화는 『보통학교국사』내에 한국사를 중심으로 하여 식민사관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양정현은 일본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일제가 행한 역사교육의 본질을 이해하려 하였다. 권오현은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황국사관으로 인한 국민의식 형성에 대한 논리를 해명했고, 한국사교육의 실시에 대한 주장과 조선총독부의 한국사 실시 의도에 대해 설명하였다. 문동석은 삼일운동 이후 한국사를 일제 식민통치를 정당화 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활용함에 있어서 이원적 체제에서 일원적 체제로 바뀌어 나가는 과정 분석을 통해 일제의 일선동조론과 황국신민화정책을 설명하였다. 가장 최근의 연구로는 김경미가 『초등국사』를 분석하여 황민화 교육논리에 대해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1. 자료
․ 조선총독부, 1911 보통학교규칙 제22조 (교육사편찬회, 1939:115)
․ 조선총독부, 『조선 휘보』64(1920)
․ 조선총독부, 『보통학교국사』상권, 1923
․ 조선총독부, 『보통학교국사』하권, 1924.
․ 조선총독부, 『초등국사』권일, 1937
․ 조선총독부, 『초등국사』권 이, 1939.

3. 연구논문
․ 권오현, 「삼일운동직후 한국사교육의 실시와 그 의미 : 한국사교육의 실시에 대한 여러 주장과 조선총독부의 실시 의도를 중심으로」『역사교육논집』21(국사교육학회, 1996)
․ 김경미, 「‘황민화’ 교육정책과 학교교육 : 1940년대 초등학교의 국사교육을 중심으로」『일제하 파시즘 지배정책과 민중의 생활상』(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003)
․ 김경자 ․ 김민경 ․ 김인전 ․ 이경진 ․ 김유진, 「일제강점기 초등교육의 본질 : 교육과정 요소를 중심으로」『초등교육연구』17-1, (2004)
․ 문동석, 「일제 시대 초등학교 역사교육과정의 변천과 교과서 : [보통학교국사]와 [초등국사]를 중심으로」『사회과교육』43-4(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2004)
․ 박범희, 「일제 시대 초등학교 역사 교과서 내용분석」(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양정현, 「일제 강점기 역사교육 이념과 정책 : 1920~30년대 중반 보통학교를 중심으로」『국사관논총』77(국사편찬위원회, 1997)
․ 정규영, 「전시동원체제와 식민지 교육의 변용 : 일본 식민지 지배하의 한국교육, 1937~1945」『교육학연구』40-2(한국교육학회, 2002)
․ 최양호, 「일제 통치하 한국에 있어서의 초등국사교육과정연구」『역사교육』48(역사교육연구회, 1990)
․ , 「일제하 조선총독부 편찬 초등용 국정 국사교과서 변천」『교과서연구』6(한국2종교과서협회 , 1990)

․ 궁전절자/이형랑 역, 『조선민중과 ‘황민화’정책』(일조각,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