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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A

웨이트 트레이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웨이트 트레이닝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입니다.
사진자료도 포함되어 있구요.
웨이트란 무언인가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설명과
본론에서 기본적인 운동방법까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웨이트 트레이닝 수업 A+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웨이트 트레이닝 이란?
※ 웨이트 트레이닝의 역사
※ 웨이트 트레이닝의 효과

Ⅱ. 본론
※ 근육 부위별 운동
1. 대흉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2. 광배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3. 삼각근, 승모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4. 상완 이두박근, 전완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5. 상완 삼두박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6. 복직근, 외복사근, 척추기립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7. 대퇴근, 비장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Weight Training 이란?

Weight Training 이란 `근육이 우람하면서도 균형잡힌 신체를 통해 건강하고 기능적인 몸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트레이닝`을 말한다. 따라서 보디빌딩에서는 기본적으로 바벨이나 덤벨 또는 트레이닝 기구와 같이 중량이나 저항에 의해 근육을 팽창, 수축시켜 근육의 굵기와 힘을 발달시키게 하는 운동이 중심이 된다. 근육은 강한 저항에 대해서 수축시키는 훈련을 함으로써 이에 대한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하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근육에 저항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중량이 있는 웨이트 기구를 통한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라 턱걸이,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와 같이 신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이 또한 보디빌딩의 트레이닝에 포함된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체력단련의 기본 훈련들을 근육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 보다 전문적인 형태로 발달시킨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보디빌딩을 흔히 웨이트 트레이닝이라고도 부른다. 사실 보디빌딩은 웨이트 트레이닝의 한 분야이다. 무거운 중량을 힘과 기술로 들어올리는 역도, 근력만을 이용해서 최대한의 중량을 들어올리는 파워리프팅 등이 보디빌딩과 더불어 대표적인 웨이트 트레이닝들이다. 보디빌딩이 이들 웨이트 트레이닝과 다른점은 무거운 무게보다는 근육의 균형적 발달에 보다 초점이 맞춰진 형태의 운동이라는 것이다.
운동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보디빌딩을 통해서 근력과 근지구력을 발달시키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유익하다. 또한 요즘에는 각 동네마다 헬스클럽이 없는 곳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장 쉽게 익힐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보디빌딩을 하면 심장이 나빠진다,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진다, 관절이 나빠진다는 등의 이야기가 만연되어 있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이야기들은 대단히 잘못된 것들이다. 오히려 심장 강화, 유연성, 순발력, 관절의 강화 등은 보디빌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과들이다.
올바른 자세와 적절한 운동량이 함께 한다면 신체의 변화와 함께 인생이 변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 Weight Training 의 역사

웨이트 트레이닝의 역사는 인류가 지구상에 태어나 물체를 들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무거운 물체를 들게 되면 힘이 세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전투에서 이기거나 일상생활에서의 노동력 향상을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이 발달하게 되었다. 현대에는 과학적인 기구를 사용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각광받고 있다.

참고 자료

- 인터넷 사이트
1. 보디 빌딩 매니아 <www.bbmania.com>
2. 머슬 브이 <www.musclec.co.kr>
3. 머피 <www.mufi.co.kr>
4. 내 친구 보디 빌딩 <muscleup.cy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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