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표와토의_토론대본_여성휴게실확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대학교양수업인 발표와 토의의 토의 대본입니다.

그대로 역할 분담을 하여 진행하시면 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자 : 오늘의 토론 주제는 ‘여성휴게실 확대, 타당한가?’입니다. 현재 총여학생회가 선거 중에 있으며 그 공약중의 하나로 여성휴게실의 확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명지대 학우들 중 대표로 나오신 패널 분들의 의견을 듣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여성휴게실의 확대를 반대하시는 패널 분 중 한 분께서 먼저 토론을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1. 저는 먼저 여성휴게실의 이용 실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찬성 패널 분들게 질문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여성휴게실이 현재 어떻게 쓰이고 있고 또한 본래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예.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총여학생회에서 운영하는 여학생 휴게실은 본래의 휴게실의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여성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여성의 경우 생리 등의 이유로 쉴 곳이 없을 때 불편하기 마련인데 그러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침대를 마련하여 복통을 호소하는 여성을 쉴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만의 공간이 필요하고 그러한 욕구 때문에 여성휴게실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3. 물론 표면상으로 드러나는 것은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가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휴게실을 이용하는 여 학우들의 대부분이 본래의 목적을 벗어나 단순히 수다나 잡담 등을 목적으로 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가 설문조사한 것을 보면 총 00명 중 00명이 -----------------를 이유로 여성휴게실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한 점을 볼 때 여성휴게실은 단순히 수다나 잡담의 공간으로 그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5. 그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여성 휴게실이 여성의 복지를 위해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여 학우들을 위해 대화 등을 나눌 수 있도록 테이블과 의자를 마련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보조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성휴게실은 이러한 보조기능 외에 주목적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참고 자료

발표와 토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