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인간호]위암케이스입니다, 외과위암환자사례연구 (그림, 사진, 표, 참고문헌 첨부!!!) A+레포트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4 | 최종수정일 2014.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외과 실습 때 제출했던 위암환자 케이스입니다.
약물도 있음!!

목차

I. 서 론
1 . 연구의 필요성

II. 이론적 고찰
1 . 위의 구조
2 . 위암의 정의
3 . 위암의 역학
4 . 위암의 원인
5 . 위암의 증상
6 . 위암의 병태생리
7 . 위암의 진단
1) 문진
2) 대변의 잠혈 검사
3) 상부 위장관 조영술 (X-ray)
4) 내시경
5) 색소 내시경 검사
6) 내시경적 초음파 촬영술
7) 복부 초음파 검사
8) 복부 전산화 단층 촬영술 (CT)
8 . 위암의 치료방법
1) 내과적 치료 (약물요법)
2) 외과적 치료
9 . 수술 후 합병증
10 . 위암의 병기와 예후
11 . 위암의 예방
12 . 수술 전 · 후 간호

III. 본 론
1 . 환자소개
2 . 입원동기와 주증상
3 . 검사소견
4 . 치료
- 수술
- 약물
5 . 간호 기간 중 환자의 상태
6 . 간호진단
- 간호문제
- 간호계획
- 이론적 근거
- 간호수행
- 평가

IV. 결 론

V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위암 발생을 높이는 위험요인 식품으로는 염장 또는 훈제 식품, 질산·아질산 가공 식품이나 그 함량이 높은 채소류 또는 식수, 불에 태운 고기, 맵고 짠 음식 등이며, 실험적 연구에 의하면 굽거나 훈제된 음식(특히 육류, 생선)에서는 발암성이 매우 높은 PAH(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가 검출되었으며, 방부제 성분의 하나인 아질산염(nitrite)이나 음식 내 질산염(nitrate)도 발암성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최근에는 냉장고의 보급으로 위암 발생이 감소하였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방부제 사용이 대폭 줄 뿐 아니라 질산염의 아질산염으로의 전환이 섭씨 2도 정도의 온도에서는 대부분 억제되고, 따라서 발암 화합물의 생성이 감소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1930년대만 해도 미국 및 유럽에서 위암 환자의 수가 가장 많았으나 냉장고 사용의 보편화로 신선한 음식의 조달이 쉬워지자 이후 위암 발생률이 현저히 감소하여 현재 제 8위 밖의 암으로 감소되었으며, 이웃 일본에서도 점점 감소되고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연구에서도 냉장고의 사용 기간이 20년 이상인 경우나 어릴 때부터 사용한 사람에게는 발생 위험도가 10~20% 낮아지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다른 예로 이탈리아에서 보고된 연구 발표에 의하면 북부 위암 빈도가 높은 지역과 위암 발생 빈도가 낮은 남부 지역과 식생활 습관을 비교하여 보면 북부 지역은 쇠고기 수프를 만들어 여러 날에 걸쳐 상온에 보관하면서 나누어 먹고, 남부 지역은 그런 습관이 없으면서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신선한 야채 및 과일을 섭취하는 특징이 있다고 알려졌다.
염분이 암 발생을 촉진시킨다는 기존의 주장들이 염분 섭취량과 위암 발생과의 관계를 연구한 여러 자료들에 의해서 뒷받침되고 있다. 일본의 한 의학 보고서가 전체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염분 섭취량 감소에 따라 위암 사망률이 크게 낮아졌음을 밝혔다. 이는 한 사람이 하루 평균 14.5g의 염분 섭취하였을 때 10만명 당 40명이, 또 13g 이하를 섭취하였을 때는 10만명 당 30명의 위암 사망자가 발생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소금은 그 자체가 발암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으나 염분의 과다 섭취는 위점막에 손상을 주어 결과적으로 위내 발암 물질(nitrosamide 혹은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 등)의 작용을 돕게 되는 보조 발암 물질(co-CARCINOGEN)의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의 섭취가 위암의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미루어 비타민 A와 C, 카로틴이 위암으로부터의 보호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위암은 가족력과 관계가 있고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발병률이 높으며 만성위염 대상자의 10%가 15년 이내에 위암이 발병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만으로는 위암이 발병하지 않으며 소화성 궤양 역시 위암의 발생의 요인으로는 보지 않는다. 위궤양은 위암의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으나 위염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균의 일종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위암의 원인이 될 수는 있고 외에 위산 결핍

참고 자료

․ 김조자 외, 성인간호학, 서울, 현문사, (2004)
․ 김명애 외, 간호진단 가이드, 서울, 현문사, (1999)
․ 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임상활용, 서울, 수문사 (1995)
․ 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중재, 서울, 수문사 (1998)
· 한윤복 외, 간호진단 -진단분류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문사 (1995)
· 가톨릭중앙의료원, CMC 의약품집, 서울, 가톨릭중앙의료원 (2005)
· http://cri.snu.ac.kr
․ http://www.medcity.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