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안전_위험요소의 존재와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대학 교양과목인 `산업안전`의 리포트입니다.
위험지역 및 요소를 사진으로 찍고 분석하여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위험요소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예)길바닥의 요철, 부식된 벽의 타일(비래위험), 추락의 위험이 있는 낮은 난간 등)

상당히 잘 만들어진 리포트이며, 결과 또한 좋았습니다.

장수는 14장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위험 요소: 이 난간기둥의 사이는 체인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이 체인은 상당히 느슨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가운데 부분은 지면에 거의 닿을 정도이다. 이는 학우들이 지나다니기 편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지만 이것이 오히려 사고를 가져오는 장애물이 될 수 있다. 가운데 부분의 체인 높이가 발목 위치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은 쉽게 넘어다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며 걸려 넘어질 수 있다는 안전의식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걸려 넘어지는 사고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지역이 학생들의 접근이 가장 높은 건물이라는 것이다.
-위험 방지: 난간 기둥은 그대로 두고 체인을 제거한다. 체인은 시각적으로 보행자 도로임을 암시하는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제거한다고 해도 보행자 도로를 인식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 : 우리 학교의 내부 곳곳에 불안전한 상태를 지닌 장소를 찾아보면서 교수님의 말씀이 생각이 났다. 위험한 곳이 많았냐는 질문에 10개보다 훨씬 많아서 백 개도 더 찾겠다는 것이 학생들의 답변이었다고... 정말 그랬다. 내가 주로 이용하고 있는 디자인 조형센터에서만도 10개는 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위험한 장소는 위험한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 장소 전체가 위험한 장소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국부적인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문제가 시급하며 절실하게 필요하다. 우리 학교의 경우 그러한 문제점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안전 전문가가 있는지 의문이다. 있었다면 어느 점을 시정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 혹 없다면 안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다. 또 한가지 생각은 교수님 또한 안전 전문가인 만큼 학교 당국 및 학생들에게 안전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는 방법 등을 교육시키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