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반성적 실행가로서의 교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최근 소개되고 있는 반성적 교수모형에 대해 조사한 글이다.

목차

1. 교육적 삶과 수업
2. 수업개선과 연구
3. 현장개선연구의 과정
가. 문제의 자각
나. 계획의 준비와 자료의 수집
다. 문제의 재발견과 원인의 분석
라. 대안의 모색과 적용
마. 실현정도의 평가
바. 보완된 개선책과 지속적 재시행
4. 현장개선탐구
5. 반성적 교사와 현장개선연구
6. 결론

본문내용

최근에 반성적 교수 모형이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반성적 교수란 교사가 교수과정에서의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토론, 분석, 결정을 효율적으로 하도록 돕는데 사용되는 교수방법이다. 반성적 교수의 주요목적은 이전에 교수한 내용과 유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교사가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데 있다. 본질적으로 볼 때, 반성적 교수란 자신의 교수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특히 교수경험을 통하여 “무엇이 가치로운가?”, “내가 수업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는가?” 에 대하여 스스로 반성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다.

1. 교육적 삶과 수업

세상을 살다보면 부러움을 느낄 때가 아주 많다. 일반적인 경우, 부러움의 대상은 타인이고, 내용은 자기보다 더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대상이 남자이건 여자이건 나이가 많건 적건 간에, 그 내용이 부건 명예건 능력이건 미모건 간에, 부러움은 우리로 하여금 “나도 저 사람과 같이 되고 싶다”는 강력한 내적 동기를 촉발시킨다. 이 내적 동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부러움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구적 행동을 유발시키며, 만족스러울 때까지 그 행동을 지속시키도록 도와준다.

교사로서 학교생활을 하다보면 부러움을 느낄 때가 종종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교사”로서 느끼는 부러움의 대상은 다른 교사이며, 그 내용은 그가 지닌 수업능력이다. 대부분교사들은 “나도 저 선생님처럼 되고 싶다”라고 마음속에 강한 충동을 느끼며 이 충동을 실현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이런 마음은 특히 교직 초년시절에 많이 느끼게 되고, 행동으로 실천에 옮기며, 당분간 유지시켜간다. 오랫동안 노력이 지속되고 운이 따르게 되면, 인생의 많은 것들처럼, 교사의 수업능력은 향상될 것이다. 그리고 어느덧, 다른 초년교사의 부러움의 대상이 된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