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다니엘 호손의 The Scarlet Letter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9세기 미국의 대표소설 The Scarlet Letter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작품의 시대적 배경
3. 등장인물의 성격화
4. 주제: 청교도주의 비판
5. 작품구성
6. 마지막챕터의 필요성 여부
7. 마치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나다니엘 호손(Nathaniel Hawthorne)의 「주홍글자 The Scarlet Letter」는 미국 낭만주의 문학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당시의 개인주의, 자유주의, 낭만적 이상주의에 대한 심각한 회의와 불신을 품고 미국 사회와 역사의 뒤안길, 암흑한 면이라 할 수 있는 엄격한 청교도주의에 이중성을 고발한 작품이다. 호손은 청교도의 후예로서 당대의 주도적 풍조인 낙관주의에 대항하여 미국 정신의 이중성, 양면성 분열성을 이 작품을 통해 뚜렷이 보여주고 있다.
이 리포트는 『주홍글자 The Scarlet Letter』의 시대적 배경, 주인공 헤스터 프린을 비롯한 주요등장인물의 성격화에 대한 고찰, 작품의 전반적 주제, 그리고 마지막 챕터의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1. 작품의 배경

『주홍글자』의 지리적 배경은 호손의 조상들처럼 열렬한 신앙으로 무장한 청교도들이 건설한 식민지인 뉴잉글랜드 지방이다. 19세기에 이곳에 살았던 작가 호손은 약 2세기 전인 17세기 식민지 초기의 역사적 상황 속에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을 설정하였다.
무엇보다도 이 작품은 청교도인들이 주인공 헤스터에 내재한 "충동적 존재"를 어떻게 억압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녀를 다른 인간들과 열정적으로 맺어주는 "살아있는 유대"를 어떻게 잘라내고 파괴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인간의 영과 정신을 숭배하고 육체적 욕구를 자제해야 한다는 엄격한 청교도 신앙에 따라 육체에 대한 정신의 우월성을 진정으로 믿지도 않으면서 그런 척하며 사는 청교도 사회에서 현실 세계는 거짓되고 타락할 뿐만 아니라 인간 영혼 역시 타락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청교도인들이 로저 윌리엄스나 앤 허친슨을 쫓아내고 퀘이커 교도들을 마녀로 몰아 박해한 사건들은 그들 사회의 이러한 타락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작가 호손은 이 불미스러운 사실들을 전혀 모르는 순진하고 도덕적인 청교도문학의 대가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의 깊은 영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