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자폐아동의 행동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폐 아동의 애착행동과 원인, 특성, 지도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애착형성은 신체적 안정을 가져오는 동시에 정서적으로 영아를 성장시키는 어머니와의 향후 정신건강을 보장하는 지지대로 구축될 것이다. 나아가 애착행동은 아동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부모에게는 육아에 대한 즐거움과 부모로서의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부여해 주는 기회로 발전 된다.
영아와 부모 사이에 형성되는 정신적 유대관계(emotional bonds)로 아동과 부모간에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상호간 만족하게 하여 두 사람간의 관계를 정적인 관계로 유지시키며 이후에 타인과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자폐증의 원인을 1차적으로 뇌손상, 신경계의 결함 등 생물학적 결함으로 간주하고 있어 부모와의 애착실패가 자폐적 특성의 주원인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행동문제의 주원인이 무엇이든지 부모-아동간의 부적절한 상호관계는 아동이 지니고 있는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소지는 잠재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자폐증의 주요한 진단에서는 자폐증 아동은 사회적 유대가 결여되었거나 아주 약하다고 설정되어있다. 그래서 사회성의 결여는 다른 장애를 가진 아동과 구별을 하게 하는 자폐성 아동만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애착형성은 부모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이므로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노력에 의해서만 형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양방적 유대관계이기 때문에 부모는 물론이고 아동도 함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