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ICU 기본간호술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ICU에서 사용하는 기본간호를 정담출판사 기본간호학 책과 인터넷 자료를 종합해서 만들었습니다.
대부분 목적-준비물품-수행방법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수선생님께서 칭찬해 주셨습니다.

목차

1)구강간호
2)suction 시행
3)억제대 사용
4)침상목욕
5)세발간호
6)심부건 반사
등..

본문내용

1)구강간호
(1)목적
-습기를 제공함으로써 구강점막의 손상을 예방한다.
-상기도 감염을 예방한다.
(2)준비물품; 딱딱한 외피를 부드럽게 하는 방부제(희석된 과산화수소), 스폰지로 된 칫솔대용품이나 거즈로 감은 설압자, 푹신한설압자, 수건, 종이수건, 곡반, 찬물이든 컵, 수용성입술연고, 10cc주사기, 흡인기, 일회용장갑, 구강청정제, 작고 부드러운 강모의 칫솔, 3%H2O2
(3)수행
① 손을 씻고 일회용 장갑을 낀다.
② 종이수건을 침상위 탁자에 놓고 준비물품을 놓는다. 필요하다면 흡인기에 흡인카테터를 연결한다.
③ 침상주위에 커튼을 치거나 방문을 닫는다.
④ 최고의 수평수준으로 침상을 올린다. 침상난간을 내린다.
⑤ 침상의 가장자리로 대상자를 옮긴다. 대상자의 머리를 침요쪽으로 돌린다.
⑥ 대상자 머리 아래에 수건을 놓고 곡반은 턱 아래 둔다.
⑦ 대상자의 어금니 사이에 설압자를 재빨리, 부드럽게 삽입하여 상하치아를 주의 깊게 벌린다. 가능하면 대상자가 이완 되었을 때 삽입한다. 힘을 가해서는 안 된다.
⑧ 과산화수소나 물을 적신 칫솔이나 스펀지로 된 칫솔 대용품을 사용하여 구강을 깨끗이 한다. 바깥쪽 치아의 표면을 깨끗이 한다. 입천장, 잇몸, 뺨안쪽을 닦는다. 혀를 면봉으로 부드럽게 닦거나 솔질하되 구토반사를 자극하는 것을 피한다. 축축하고 깨끗한 면봉이나 물이 적셔 있는 칫솔로 헹군다. 여러 번 반복한다.
⑨ 필요하다면 분비물이 축척될 때 흡인한다.
⑩ 입술에 수용성 젤리를 얇게 바른다.
⑪ 대상자에게 단계가 완료되었음을 알려준다.
⑫ 장갑을 벗고 적절한 곳에 버린다.
⑬ 대상자를 편안한 자세로 취해주고 침상난간을 올리고 침상을 제 위치로 내린다.
⑭ 물품을 정리하고 적절한 위치에 갖다 놓는다. 더러워진 린넨을 적절한 용기에 넣는다.
⑮ 손을 씻는다.
(4)주의사항
-무의식 대상자에게서는 종종 구토반사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왜냐하면 입에 닿는 어떠한 물체라도 깨무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구토반사가 있는가는 의사의 기록이나 지시를 알아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