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논문요약, 학생상담 자원봉사자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논문을 읽고 요약하고 제 생각을 썼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이론적 배경
1)학교상담의 이해
2)개인상담과 집단상담
3)청소년상담자의 자질
4)자원봉사활동
2.연구방법
3.연구의 결과
1)학교현장의 여건
2)상담활동 및 기초교육의 내용
3)상담활동에 대한 봉사자의 인식
4. 결론 및 제언

Ⅲ. 비평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의 생애를 두고 볼 때 신체가 가장 왕성하게 성장하면서 정신면으로도 크게 역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가 청소년기이다. 이때 청소년들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에 처하여 많은 고민을 안고 갈등을 겪게 된다. 더군다나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은 가치관을 확립하고 도덕성을 함양할 기회를 상실한 반면에, 학교 안팎의 비교육적 환경에는 무방비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도로 발현시키게 하는 ‘자아실현’에 있다고 본다면, 교육의 발달을 함께 목표로 삼는 학교상담이 이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참으로 크다. 학교교육을 ‘인간교육’의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상담활동이 이처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하여 학생상담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교사의 수가 매우 부족하며 그나마 이들마저도 교과지도의 부담을 가지고 있어 상담에 전념할 수 없다는 형편인 것이다. 이들 상담교사(교도교사)들은 대부분의 경우 정규수업을 포함하여 주당 20시간 이상의 수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방의 수규모 학교에서는 한 사람이 2~3개의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을 위한 정신적 ․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상담 방법이 소개된 지는 꾀 오래 되었지만, 단순히 이론적으로만 소개되는 과정을 지나 그런대로 중등학교 교육 일선에 상담이 도입된 것은 6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 1973년에 들어 ‘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18학급 이상의 중등학교에는 교도주임을 둔다는 규정이 신설됨으로써 교도부가 겨우 독립적인 부서로 신설되고, 학교 교육활동에서 ‘상담’이 전문적인 활동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 이후 상담의 저변확대가 이루어졌지만 교도주임의 대부분이 과중한 수업부담을 안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문제가 컸다. 이에 정부 차원에서 학생상담 자원봉사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게 되었는데, 1985년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상담자원봉사자를 선발하여 상담이론 및 집단상담 경험 등 소정의 연수과정을 거쳐 수료자들로 하여금 학교 현장에서 상담활동을 하게 하였다. 이들은 상담 인력이 부족한 학교 현장에서 학생상담의 일익을 담당하였으며, 호응이 좋아 점차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조사에 따르면 봉사자들이 봉사를 하는 데에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중도에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한 사람의 자원봉사자를 교육하고 훈련시키는데 들어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의 낭비이고 상담의 효과 면에서도 큰 손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이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떠한 어려움들이 따르고 있는지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앞으로 학생상담자원봉사제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