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복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복궁의 역사적상징과 건물의 구성, 복원사업까지 경복궁에 대해서 총정리한 자료입니다.
총5페이지가 아닌, 7페이지입니다.

목차

제1장 경복궁의 구성
1. 서론
2. 고려 궁궐의 건축특성과 시대적 변화
2-1 고려 정궁의 입지와 건물 배치
2-2 고려후기 궁궐 운영과 건물구성 변화
3. 창건 경복궁의 건물구성과 배치
3-1 경복궁 건설과정과 도성 내 입지
3-2 창건 경복궁의 건물구성과 배치
4. 고려 궁궐과의 관계에서 본 창건 경복궁 공간구성의 특징
5. 결론

제2장 경복궁의 복원사업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제1장 경복궁의 공간구성

1. 서론
이 글의 제1장에서는 창건 당시 경복궁의 공간구성 특징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경복궁의 창건은 고대 중국의 예제에 입각한 질서정연한 건물 배치를 갖추고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그러나 경복궁의 공간구성에는 전 왕조인 고려시대 궁궐의 영향도 적지 않게 남아있었다. 따라서 창건 경복궁의 건축 성격을 파악하는 데는 고려 궁궐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2. 고려 궁궐의 건축특성과 시대적 변화
2-1 고려 정궁의 입지와 건물 배치
고려 정궁의 건물 배치는 경사진 지형을 이용해서 불규칙하게 이루어졌으며 진입 방식도 몇 차례 굴곡을 갖는 것이었다. 궁궐은 송악산 아래 남향하여 자리 잡았고, 송악산이 약간 북서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궁궐도 도성 중심에 있지 않고 서북쪽에 치우치게 되었다.
궁궐은 바깥 성인 황성과 안 성인 궁성의 이중 성벽으로 둘러싸였다. 고려 정궁의 전체 건물 배치는 광화문에서 승평문을 거쳐 건덕전과 편전, 침전으로 연결되는 부분과 회경전 일곽의 두 영역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고려 정궁의 공간구성이 갖는 가장 큰 특징은 전체 궁궐이 건덕전과 그 주변, 그리고 회경전과 그 후방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점이며, 두 영역이 각기 지형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공간축을 형성하면서 조성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2-2 고려후기 궁궐 운영과 건물구성 변화
『고려사』에는 무신 집권 말기인 고종 때부터 고려의 궁궐을 ‘본궐’과 기타 별궁으로 구분해서 기록하고 있다. 본궐은 송악산 아래 있던 정궁을 지칭하는 것이다. 13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몽고의 침입으로 인해 소실되었던 정궁은 후에 다시 재건되었지만 과거 정전으로 쓰였던 건덕전이나 회경전은 복구되지 않고 강안전만이 복구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경복궁 복원의 의미』, 최종덕, 한국건축역사학회, 2003.
서울시립대학교 국사학과 전공수업 「한국의 역사유적」강의자료.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