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용운 님의 침묵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용운님의 님의 침묵의 유명한 비평문 5편을 요약, 분석 했습니다.
그리고 감상문을 썼습니다.
비평문 다섯 편에 다양한 분석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감상문이 여러분의 감상문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님의 침묵 원문
다섯가지 비평문 요약
다섯가지 비평문 분석
감상문

본문내용

다섯가지 비평문 요약과 분석
마지막으로 감상문...

나는 한용운을 생각하면 제일 처음 여성적인 시어를 쓰는 남자 시인이란 이미지가 떠오른다. 남성성, 여성성 이와 같은 구분이 점점 모호해 진 시대에서 `여성적인 시어란 말 자체가 무의미하단 생각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한용운`하면 제일 먼저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 되어버렸다.
중학교 때인지, 고등학교 때인지는 모르겠지만,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교과서에서 한용운과 님의 침묵`을 만났다. 그의 시를 읽고 내 멋대로 이 시인은 여자라고 단정 지었다. 그리고 잠시 뒤 선생님이 한용운이 남자라고 했을 때의 배신감이란...
한용운이 남자란 것을 알고 다시 시를 읽어보았다. 그러나 시어는 남자가 쓴 시어라고 믿어지지 않았고, 고정관념을 떠나서 보더라도 남자가 썼다고 하기엔 사랑과 이별을 모르던 나이의 나에게도 님의 침묵은 애절하고 간절해 보였다. 그 시절 나는 사랑과 이별의 아픔을 얘기하는 것은 여성 시인들의 몫이라고 생각했고, 남자가 이별을 시를 쓴다고 하더라도 사랑이 끝난 이별 뒤의 고통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담담한 말투와 강한 목소리로 괜찮다고 아무렇지도 않다고 남자는 이별 따위로 흔들리지도 않으며 울지도 않는다는 내용의 시를 써야한다는 우스운 생각을 했었다.
그렇게 `한용운‘과 그의 ’님의 침묵과‘의 만남은 숨 막히도록 네모난 공간에서 가 다였다.

그리고 다시 그와 님의 침묵’을 만난 건 대학교 시절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 현대시의 해설
한국 현대시의 해석과 감상
대표 시 대표 평론
다시 읽는 한 편의 시
우리 현대시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