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식품의선택과건강]노화예방(방지)식품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단국대학교 식품의선택과건강 교양과목에 필요한
레포트 입니다. 매우 유용합니다.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 노화예방식품에 관심있으신 분들도
추천합니다..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목차

☀토마토
☀시금치
☀브로컬리(broccoli)
☀마늘(GARLIC)
☀당근(CARROT)
☀호박
☀메밀(buck wheat)
☀포도(grape)
☀적포도주 (Red Wine)
☀콩 (콩과류)
☀사과(apple)
☀쑥갓
☀딸기
☀참깨
☀해조류
☀미역
☀녹차 (Green Tea)
☀오이
☀율무
☀양배추 (캐비지cabbage)
☀양파
☀고추
☀감자(patato)

본문내용

☀토마토

<문헌내력>
남아메리카의 페루, 에콰도르 지방이 원산지인 이 식물의 식용 역사는 유럽에서도 그리 오래되지 않아 16세기 중엽에 이탈리아 사람이 최초로 식용으로 이용했다고 한다.
한국에 들어온 것은, 『지봉유설』 “남만시”로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1614년보다 앞선 것으로 추측한다.
<효용>
1.미숙과는 나르코틴(알카로이드의 일종. 아편 속에 몰핀 다음으로 많이 들어 있음. 방열제,진통제 등에 씀)을 함유하고 있어 해롭다. 그러나 완숙과는 미량의 비타민A 물질 및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구연산 등의 유기산과 인, 칼륨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잇어 계절 야채로서 영양유지에 좋다.
2.잎의 생즙은 손에 배인 냄새를 제거하는 데 이용한다.
<치료효과>
!)토마토 속에 들어있는 각종 영양소 중“라이코펜”이 암을 예방한다는 많은 연구보고가 나와있다. 특히 전립선 암을 예방한다고 되어있다.
2)말린 토마토가 설사를 그치게 하는데 좋으며 특히 마른사과와 같이 쓸 때 효과가 크다.
3)밭에서 잘 익힌 토마토가 고혈압에 좋다. 그 이유는 밭에서 익힌 토마토 속에는 많은 칼륨이 들어있는데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큰 것 하나에 450 밀리그램의 칼륨이 들어 있다.
4)일광욕 중에 얻을 수 있는 1~2도의 화상에 토마토를 바르면 통증을 없애주고 피부를 보기좋게 그을게 해두는 작용을 한다. 방법은 껍질을 벗긴 토마토를 얇게 저며서 버터 밀크에 담갔다가 이를 피부에 직접 붙이는데, 이때 화상부위 보다는 훨씬 넓게 붙어야 한다.
5)상처치료에 좋은 효과를 낸다. “파푸아 뉴기니아”에서 살고 잇는 원시인들은 아직도 신석기시대의 생활양식을 가지고 잇는데, 이들은 상처치료에 토마토를 사용한다. 손가락에 염증이 생겨서 피와 고름이 나는 데에 토마토를 써서 효과를 보았다는 보고가 있고, 발에 잘 맞지않는 구두를 신은 후에 생긴 통증에 토마토를 저며서 대었더니 통증이 사라지고 부기가 내렸다고 한다.
6)피로감을 회복시키는데 적합하다. 많은 경우 저혈당이 피로감을 유발할수 잇는데 이때에 단 음료수를 마시면 피로감은 당장에 없어지지만, 얼마 후 다시 또 한 차례의 피로감이 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