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통문제]서울시 교통문제해소를 위한 문제점분석과 비보호좌회전의 필요성에 대한 제안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교통문제로 복잡합니다.
서울시 교통문제해소문제 하나만 잫해결해도 대통령에 당선될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교통문제 핵심문제점의 진단 분석과 비보호좌회전의 필요성에 대한 제안을 담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비보호 좌회전의 도입효과 및 필요성

2. 서울의 교통지옥실태
① 장면 1
② 장면 2

3. 비보호 좌회전의 도입효과
1) 신호대기 시간 감소 및 소통 원활
2) 횡단보도 보행 시간 연장 및 대기오염 개선

4. 좌회전 처리 방법 및 신호주기 길이(표 참조)

5. 비보호좌회전 확대 적용 가능성과 걸림돌
1) 관계당국 간 입장 차이가 시행 걸림돌
① 부정적 의견
② 신중론

6 외국의 사례와 접근법의 차이 비교
1) 접근법의 차이점
2) 외국의 사례
① 영국 런던
② 일본 도쿄
③ 미국 워싱턴D.C와 뉴욕

본문내용

1. 비보호 좌회전의 도입효과 및 필요성
서울시정연의 도로 신호체계 개편 주장 =교통 흐름, 보행시간 연장, 대기오염 개선 효과.
서울은 국제도시를 표방하고 있지만 교통신호 체계는 폐쇄적이다. 무엇보다 신호등의 의미가 다르다. 한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는 녹색 신호등의 의미가 직진, 좌회전, 우회전 등 어디든 갈 수 있다는 뜻으로 쓰인다. 교통운영에 관한 유엔 협약인 빈협약에 따라서다. 그러나 한국에선 일부 시행하고 있는 비보호좌회전을 제외하고는 녹색 신호등이 켜질 때 좌회전을 금지하고 있다.

서울시 자동차 등록대수만 280만 대, 인천 경기를 포함하면 733만 대에 이른다. 차량들이 뒤엉켜 어디나 막히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다. 시내 평균 주행속도는 27.4km. 자전거 주행속도보다 나을 게 없다. 이런 교통 흐름을 일시에 개선하는 묘책을 내놓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뜻밖에도 문제의 핵심은 ‘좌회전 처리’에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이하 시정연) 이광훈 도시교통부 선임연구위원은 서울 런던 뉴욕 워싱턴D.C. 도쿄 파리 등 세계 대도시 교통신호 운영체계를 비교한 뒤 “좌회전 신호 운영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꿀 경우 눈에 띄는 개선 효과가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세계적 추세에 따라 녹색 불일 때 좌회전이 가능한 ‘비보호좌회전 체계’로 바꾸자는 것이다. 신호체계를 바꿀 경우 초기의 혼란을 막기 위해 주도로인 간선도로 등에서는 좌회전 신호를 그대로 유지하되 2, 3차로 이하 도로에서만 적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호대기 시간 감소 및 소통 원활 △횡단보도 보행 시간 연장 △정체와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낭비 방지 및 대기오염 개선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