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화랑도 교육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화랑도 교육에 관한 자료 많이 넣었거든요
많이 이용해주세요 ^ㅡ^
목차 그대로 자료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화랑도의 기원
(2) 화랑도의 교육 이념과 조직
(가) 화랑도의 교육 이념
(나) 화랑도의 조직
(3) 화랑도의 교육 목적
(4) 화랑도의 교육 내용
(5) 화랑도의 교육 방법
(6) 화랑도 교육의 현대사적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교육을ꡐ백년지대계ꡑ라 부른다.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제도를 본다면 주입식 교육과 입시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에서도 토론식 교육이나 진정한 학문을 위한교육을 가르치기 보다는 어느 대학에 들어갈지 더 높은 점수를 받아서 학교를 보내기 위해서 교육의 기능을 상실하는 것 같다. 나의 경우를 보더라도 작년 이맘때쯤엔 한참 열을 올리며 문제집을 풀고 단지 학교를 가야한다는 그리고 나중에 취업을 해야한다는 이유만으로 공부를 해왔던건 같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언제부터 이렇게 무너지기 시작했던것일까? 옛날에 신라시대에는 화랑도 교육이란게 있었는데 이 화랑도 교육은 도의로써 서로 연마하고 노래와 가락으로써 즐기며, 산수를 유람하여 즐기되 아무리 먼 곳이라도 찾아가고 사람의 올바름과 그릇됨을 살펴 선을 행하는 교육이라는 것이 화랑도 교육이다. 그럼 이 화랑도 교육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화랑도의 기원
화랑도가 언제부터 신라에 있어서 국가 사회 중흥의 대도(大道)로 체계화되었는가에 대해서는 문헌의 불비(不備)로 인해 분명한 추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선 화랑도의 설치에 대한 직접적인 기사를 찾아보면 「삼국사기」진흥왕 37년(576) 조 봄에. 처음으로 원화(源花)를 받들었다. 이보다 앞서 군신이 인재를 찾기가 힘든 것을 염려한 생각 끝에 무리를 모아 함께 교유(交遊)하도록 하고, 그 행의(行義)를 살펴 등용하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우선 미녀 2명을 뽑았는데, 남모(南毛)와 준정(俊貞)이었다.
두 여자는 3백여 명의 무리를 모았는데, 서로 질투 끝에 싸우기 시작했다. 준정이 먼저 남모를 자기 집으로 유인해 취하도록 술을 강권한 다음 끌어다 강물에 던져 죽였다.
그 일이 발각되어 준정은 곧 복주(伏誅)되고, 그 무리는 해산되었다. 그러한 일이 있은 후부터는 미모의 남자를 택하여 치장시킨 다음, 화랑이라 부르고 받들게 하자, 다시 무리가 모여들게 되었다. 이 때부터 화랑의 무리는 도의(道義)로써 몸과 마음을 연마하고 가악(歌樂)으로써 즐기며 산수(山水)를 찾아 돌아다녔는데, 그들은 안 가는 곳이 없었다.
그리하여 화랑도로서 사람의 정사(正邪)를 분별하고 선한 사람을 가려 조정에 천거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삼국유사」에서 진흥왕 때의 일을. 대왕의 명을 내려 원화(源花)를 폐지하기 여러 해 되더니 다시 우리나라를 중흥하자면 반드시 풍월(風月)의 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 영을 내려서 양가(良家_의 남자 가운데 덕행이 있는 사람을 뽑아서 화랑이라고 바꾸어 부르게 하고 설원랑(薛原郞)을 국선(國仙)으로 삼아 받들게 하였다. 이로써 화랑국선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이렇듯 상세한 내용을 전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