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인간호]내과케이스 - 다발성근염(polymyositis)환자의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다발성 근염 환자에 대한 사례연구입니다.
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원인, 진단, 경과, 합병증, 치료에 대해 자세히 썼습니다.
대상자의 개인력 및 다발성 근염 치료에 대한 약물도 있습니다.
간호문제, 진단, 사정, 계획, 수행 모두 있습니다.
활용하세요~!!!!

목차

다발성 근염 환자에 대한 사례연구입니다.

병에 대한 이론적 고찰
원인,
진단,
경과,
합병증,
치료에 대해 자세히 썼습니다.

대상자의 개인력 및 다발성 근염 치료에 대한 약물도 있습니다.

간호문제, 진단, 사정, 계획, 수행 모두 있습니다.

본문내용

3. 진단

특징적인 증상인 근육의 압통과 함께 근 무력감,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면 의심할 수 있고, 혈액 검사를 통해서 근육조직이 파괴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효소의 농도를 확인하거나, 근전도 검사와 같은 전기 자극을 통해서 특징적인 근염 소견을 확인하면 진단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근육조직 검사를 통해서 근육조직에 염증세포의 침윤을 확인하면 확진할 수 있다.

4. 경과

초기에는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시작하지만 점차 진행되면, 근 무력감, 거동 장애, 근 압통을 호소하며, 검사상 근육염과 관련된 효소 수치가 상승하고 근육 소실이 나타난다. 심하면 폐나 신장 등에 합병증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조기 진단 시에는 약물 반응도 좋으며, 예후는 양호하다.

5. 합병증

진단이 늦어져서 합병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주로 식도, 폐, 신장 등을 침범한다. 이 경우에는 음식을 삼키기 힘든 연하 장애,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합병증이 이미 나타나면 치료가 쉽지 않으며, 침범된 부위에 따라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6. 치료

진단이 되면 스테로이드 제제와 같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나타내는 약제를 장기간에 걸쳐 고농도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최근에는 항암제와 같은 강력한 면역 억제제를 조기에 함께 사용하여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비교적 약물에 대한 반응은 양호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장기간 치료가 요망되므로 지속적인 검진과 규칙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