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정부 경제활동에 대한 교과서 내의 이데올로기성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경제교과서 내에서 정부의 경제 개입에 대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가를, 2개의 출판사의 교과서를 비교하여 분석해 본 것입니다.
교수님께서 페이지수를 3장으로 제한하셔서, 최대한 핵심만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서 비교분석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새마을 운동, 국토개발사업과 같이 정부 주도의 경제정책을 통해 급진적인 산업화를 이룬 대표적인 나라이다. 이에 경제 교과서에서도 정부의 경제활동을 긍정적으로 다루고, 시장경제가 가진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정부를 제시하여 왔다. 그러나 정부 주도의 경제성장은 대기업 중심의 경제성장, 정치적 힘에 의한 비효율적 자원분배 등의 여러 문제를 낳았다. 또한 소득의 격차가 더욱 커진 현재에는 사회적으로 반기업적 정서를 갖도록 하여, 더 이상 공정성의 문제에서 뿐만 아니라 효율성부분에서도 장애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6차 교육과정까지 지나치게 정부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보며 시장경제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의 교과서가 비판되었고,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그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개선된 제 7차 교육과정 경제교과서의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한 교학사와 두산 출판사의 교과서 서술을 비교․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교과서 비교분석
‘3. 책임 있는 재정 운용’의 단원은 두 교과서 모두 ‘정부의 경제 활동’과 이를 위한 ‘정부의 재정’, 그리고 ‘바람직한 정부의 재정 운용’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두 교과서는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해 몹시 상반된 시각에서 정부의 역할을 서술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첫 째,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한 상반된 시각에 따른 글의 서술방식을 볼 수 있다.
ㄱ.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한 개념 제시 : [두산]출판사의 경제교과서(이하 두산)에서는 민간경제가 공급하기 어려운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가 시장경제에 개입하게 된다고 서술하며 정부의 경제활동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서술을 하였다.

참고 자료

- (주)교학사 경제
- (주)교학사 경제 교사용지도서
- (주)두산 경제
- (주)두산 경제 교사용지도서
- 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 해설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