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상 문화에 나타난 의미에 대한 구조주의적 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드라마 `허준`과 다큐드라마`성공시대`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에 `성공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투영되어 나타나는가를 `구조주의적`으로 분석해 놓았다.

목차

1. 연구 목적 및 연구 주제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 대상 및 방법

4.분석 결과 및 해석
성공 이데올로기
MBC 드라마 ‘허준’과 다큐드라마 ‘성공시대’를 중심으로

5. 결론

본문내용

‘성공’ 이데올로기가 사람들의 의식을 지배할 수 있는 이유는 ‘자본주의적 성공’에 부여되는 긍정적 ‘의미’ 때문이다. 그렇지만 문제는 이런 ‘의미’는 소쉬르의 표현을 빌려 ‘상반되는 다른 구성요소들 과의 차이’에 의해 부여 될 수 있다. 즉 어떤 구성요소의 의미는 다른 구성 요소들과의 차이의 체계를 의미하는 ‘구조’안에서만 드러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성공한 사람의모습이 의미있고 가치있는 ‘사회의 표본’이 될 수 있으려면 이와 대립되는 실패하고 가난한 인간상의 존재가 필요하다. 이것은 레비-스트로스(Levi - strauss)가 말한 인간의 무의식적인 이항 대립 원리(binary opposition)때문이다. 한편 이런 대립적인 구성요소들의 존재는 사회의 긴장과 문화적 불안을 가져온다. 레비- 스트로스는 이런 긴장과 불안은 신화라는 하나의 서사구조에 의해 극복되어 왔으며, 또한 지향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의미 부여가 가능했다고 말한다. 현대 사회에는 그런 고전적인 신화는 존재 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그런 신화의 기능을 대체해 줄 수많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의 생산물들이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tv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나 영화, 또는 소설 등이 이런 대체물로써의 서사구조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서사물들, 특히 드라마와 영화와 같은 영상문화들이 어떻게 성공과 시련, 부와 빈곤이라는 차이의 체계로부터 발생하는 내적 모순을 극복하고 결국 자본주의 질서에 대한 긍정적 의미를 도출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즉 이 연구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 ‘드라마와 영화를 포함한 영상문화는 자본주의 질서에 대한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는 이데올로기적 서사구조이다.’를 증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 자료

서양의 지적 운동 2 (김영한 엮음/지식 산업사/1998)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백선기/커뮤니케이션 북스/2002)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앨런 버나드 지음/한길사/2003)

1회~65회 드라마 ‘허준’ 동영상 및 대본

다큐드라마 ‘성공시대’ 동영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