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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대처 및 적응모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1)스트레스
스트레스란 용어의 기원은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칭하는 물리학적 용어”로 교량고아에 사용되던 개념이다. 이것이 인체에 적용되면서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근육의 긴장과 같은 신체적인 반응처럼 정신과 신체 간에 예측할 수 있는 흥분상태를 의미하게 되었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인자(stressors)에 대한 생리적 ․ 정서적 반응이다. 스트레스 인자는 개인의 평형상태(내적 균형 상태)를 깨뜨리고 스트레스 반응을 초래하는 외적 요구, 상황, 환경이다. 스트레스 인자는 직업상실, 큰 소음, 유독물질, 은퇴, 논쟁, 배우자 사망, 요양원 입소, 중증의 질병, 인생의 목표의 상실, 시험 등 아주 다양하다. 이런 다양한 스트레스 인자는 불안, 아동학대, 배우자 학대, 울화증, 열등의식, 공격성, 분노의 폭발적 표현, 적대감, 참을성 없음, 말더듬, 자살기도, 우울증 등과 같은 정서적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한다.

목차

1. 용어의 개념 정리
(1)스트레스
(2)홈스와 라헤의 생활사건
(3)스트레스 대처
(4)적응
2.스트레스 관리와 대처 방법
(1) 스트레스의 대처개념
(2) 구체적인 스트레스 요인
(3)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마음가짐
(4) 상황별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
(5)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대처 능력 배양
(6) 스스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
(7) 생활과 건강증진 스트레스의 관리
(8)점진적 근육이완법
(9)벤슨의 이완반응 유도법
(10)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11) 인지치료 및 정신치료
(12)스트레스에 대한 내성 높이기
(13) 스트레스에 대한 자극강도 줄이기
3. 유방암 환자에 대한 적용 연구
4. 사례관리
(1) 뇌졸증으로 인한 각종 스트레스와 심리적 요인
(2) 뇌졸증에 대한 심리사회적 지지 집단의 집단 활동 내용

본문내용

그래서 조절하고자 하는 생리적 기능의 수치(근육수축, 피부저항)가 어느 정도 이상으로 높아질 경우 소리가 빨라지게 하거나. 불빛이 더 자주 깜빡거리게 함으로써 수행자가 그것을 보고 피드백을 받아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다.
일부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의 정신과 또는 스트레스 클리닉에 이와 같은 바이오피드백을 시행할 수 있는 시설이 있다.

(11) 인지치료 및 정신치료
인지치료 및 정신치료는 생활사건들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전반적인 인생관, 성격의 변화 등을 초래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해 과거와는 새로운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치료는 자신의 인생 전반에 대해 자기반성적인 재검토를 요하므로, 위의 방법들처럼 혼자서 수행하기는 어렵고 정신과 외래를 방문하여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12)스트레스에 대한 내성 높이기
우리의 몸이 스트레스에 의한 신체적 영향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의 신체 상태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해야 한다.
숙면에 의한 충분한 휴식은 다음 날을 대비하는 활력을 공급하는 것으로써 수면부족은 다음 날 자신의 기능발휘를 방해하고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하게 한다.
먹는 음식도 중요하다.
초콜릿같이 당성분을 많이 포함하는 음식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도 스트레스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절제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증가할 때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의 소모량이 많아지므로 이들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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