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조선시대 복식의 특징+스캔들영화의상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복식을 남자 여자로 나누어 설명하고 이에 알맞는 사진도 대량으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캔들 영화캡쳐 사진과 함께 복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평가에 있는 말처럼 스캔들 영화의상은 캡쳐를 해서 간단하게 의복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영화캡쳐사진은 8장입니다)
이 레포트는 영화의상분석보다는 조선시대 복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조선시대 복식의 특징
1. 남자복식
(1) 궁중복식
(2) 백관복
(3) 사인복
(4) 서민복식
2. 여자복식
(1) 궁중복식
(2) 사인복
(3) 서민복식
(4) 기녀복식
(5) 무녀복식

Ⅱ.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1.줄거리
2.의상
(1). 남자복식(영화속 캡쳐와 설명)
(2) 여자복식(영화속 캡쳐와 설명)

본문내용

1. 남자복식
조선왕조는 전제군주국가였으므로 왕권은 절대통치권의 무제한 권력을 의미하였다. 따라서 왕실의 권력을 표현하는 복식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가장 중요시되었다.

(1) 궁중복식
그림 1 『국조오례의서례』에 실린 9장복 왕의 복식을 살펴보면 가례시에는 법복과 의대를 입는데 법복으로는 면복, 조복, 상복을 입었으며 의대로는 편복을 입었다. 면복은 면류관과 곤복으로 이루어진다. 조복은 원유관과 강사포이며 상복은 익선관과 곤륭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편복은 연거시에 입던 연복으로서 궁중의 연복을 경어로 의대라고 한다.
① 면복
면복은 왕이 종묘와 사직에 제사를 지낼 때나 초하루, 동지, 왕비를 맞을 때 등에 입던 법복이다. 머리에 면류관을 쓰고 곤복을 입는데 곤복은 곤의, 상, 중단, 폐슬, 혁대, 패옥, 대대, 수, 적말, 적석, 규로 이루어진다.
면복은 12장복과 9장복이 있는데 12장복은 황제가 입는 것이며 12장문이 새겨진 옷이다. 9장복은 12장복에서 일, 월, 성진을 제외한 9장문이 새겨진 옷이다. 9장복은 주로 왕이 입는다.
(12장문-일(日), 월(月), 조(藻), 분미(粉米), 성진(星辰), 보(黼), 산(山), 불(黻), 화(火), 용(龍), 화충(華蟲), 종이(宗彛))
그림 2 조복(강사포, 통천관)② 상복- 익선관포
왕이 평소 집무를 볼 때 입던 옷이다. 익선관포는 익선관, 곤륭포, 옥대, 화로 이루어진다. 곤륭포는 용포라고도 하는데 왕을 상징하는 오조룡(五爪龍: 다섯 개의 발톱이 달린 용) 무늬를 가슴, 등, 양 어깨에 짜넣었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소매가 좁기 깃이 많이 파이지 않아쓰며 무의 양옆은 모두 트였다. 후기에는 옷깃이 많이 파이고 소매가 넓어졌으며 오조룡을 수놓은 보를 가슴과 양 어깨에 붙였다.

참고 자료

-한국인의 옷, 조효순, 밀알출판사, 1995
-조선양반생활의 멋과 미, 국립민속박물관, 2003
-우리옷 이천년, 문화관광부, 2001
-한국복식사, 유송옥,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