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베소서정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에베소서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정리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1-3장
4-6장

본문내용

Introduction

바울의 다른 서신들과 마찬가지로, 에베소서는 교리와 실제적인 교훈이 함께 있다. 바울의 모든 서신에서 교리와 실제적 교훈의 두 가지 주제는 잘 얽혀져 있다. 바울 서신의 교리적인 부분은 항상 명확하게 그가 제시하는 실제적 교훈을 지지하고 뒷받침해 준다. 다른말로 하면, 바울의 교리는 항상 “적용된 교리”(applied doctrine)이다.
에베소서의 구조에서, 교리적인 기초는 1-3장에, 실제적인 교훈은 4-6장에 나타난다. 에베소 교회가 중대한 윤리적 도덕적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바울은 그들에게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calling(소명, =언약관계)”를 생각나게 하고, 하나님의 언약의 부르심을 받은 것으로부터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윤리에 관한 것을 그들에게 가르친다. 4:1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도록 강조하는 에베소서의 두 부분 사이에 있는 연결 구절 역할을 한다.

1-3장

1-3장에서 바울은 하나님께서 무엇을, 어떻게 믿는 자들을 축복하셨는지에 관해서 교리적인 주의를 집중시킬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처음의 세 장(1-3장)은 믿는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에 거의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매우 “하나님 중심적인” 것이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무엇을 하셨는가를 강조하면서 크리스챤 윤리의 교리적 토대를 구축한다.

1장

1:1-2 인사

1:3-14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으로부터의 축복/촛점은 하나님이 무엇을 하셨는가와 어떻게 그리스도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축복을 하시느냐에 있다.

1:15-23 기도와 감사의 부분/바울의 기도핵심은 믿는 자들을 위해서 더 큰 지혜와 통찰을 위한 필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특별히, 에베소인들은 하나님께서 이미 하셨던 일과 그들을 위해서 계속해서 하고 계신 일에 대해 더 큰 통찰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