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마인 이야기(카이사르의 국가경영전략)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300원

소개글

`로마인 이야기`를 읽고 카이사르의 국가경영전략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습니다.

목차

1. 개 요
2. 국가 경영전략
(1) 국가 개조
(2) 정치 개혁
(3) 행정 개혁
(4) 사법 개혁
(5) 사회 개혁
(6) 통화 개혁 및 금융 개혁
(7) 달력 개정
(8) 시민권 문제
(9) 속주 통치
3.마무리

본문내용

1. 개 요
Gaius Julius Caesar. 카이사르는 로마 공화정 말기의 정치가이자 장군으로서 로마인 이야기에서 4, 5권에 걸쳐 서술되는 인물이다. 아마도 공화정에서 제정으로의 체제변화에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인물이기에 두 권에 걸쳐 서술되었을 것이다.
4권에서는 청․장년기까지의 카이사르의 생애, 시대상황을 서술하고 난 후에 대부분을 중년기 서술에 치중하고 있다. 카이사르의 중년기는 BC 60년 폼페이우스, 크라수스와 함께 3두동맹(三頭同盟)을 맺고, 이것을 배경으로 하여 BC 59년에는 공화정부 로마의 최고 관직인 콘술(執政官)에 취임하여 갈리아 전쟁을 치르는 것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이것은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5권에서는 갈리아 전쟁을 마무리 짓고 제정으로의 전환을 꾀하기 위해 루비콘 강을 건너 공화정으로 대표되는 폼페이우스파와의 전쟁을 다룬 『내전기』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내전에서의 승리 후 제정의 바탕을 만들어가는 체제의 개혁 그리고 암살 이후의 정세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2. 국가 경영전략
(1) 국가 개조
카이사르는 강대해진 로마의 통치능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했다. 그리고 통치 담당자인 원로원 계급의 현재 상황은 그 임무를 수행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기원전 46년 이후, 거부권 행사에 방해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정책화할 수 있는 독재관의 절대권력을 손에 넣은 카이사르는 우선 그가 수립하고자 하는 새 질서의 표어로 ‘클레멘티아(관용)’을 내걸었다. 반대파를 처단하기 위한 ‘살생부’ 작성을 거부하고, 망명한 사람도 원하면 귀국을 허락하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