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설계의 역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대 도시로부터 현대의 도시계획에 이르기까지 도시가 변해오는 과정에서 도시설계가 어떻게 출발하였는지, 그 목적은 무엇인지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목차

I. 도시설계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II. 도시설계의 시대적 출현배경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I. 도시설계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도시설계 - 도시의 특정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의 합리적 이용과 개발을 통한 도시의 발전 을 추구하고자 하는 도시관리계획의 개념에서 출발.
미국과 유럽등지에서는 2차대전 이후의 전재 복구를 위한 도시개발의 당위성 과 전후의 경제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60년대를 전후 하여 생겨난 이후 지금까지 연구와 교육 및 실무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교육분야에 있어서 조차 정상적인 도시설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며, 전문실무분야도 제 도적 결함과 시행상의 미비점 등으로 인해 사실상 도시환경의 질적 수준을 향 상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기가 어려웠다.

# 도시의 발생과 변화에 대한 시각
; 도시의 생성과 발전은 고대의 초기도시에서부터 시작, 지금까지 존재해온 도시들의 흔 적과 변화의 과정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다.
; 최초의 도시; Jericho(7000BC), Uruk(3500BC), Ur(3100BC)
대부분의 고대도시들은 형성배경이나 변화과정이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필요에 의한 소 우주론적 관점이었다. 신분과 계급의 차이에 따라 모든 것이 통제될 수 있었다. 또한 지 배계급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도시의 형태였다.
; 당시의 2가지 도시형태 - 자연발생적인 도시 Vs 계획에 의한 도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