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소포타미아의 수학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최초의 수론부분에 메소포타미아 수학사에 대해서 발표수업한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수메르인과 바빌로니아인

2. 피타고라스의 삼원수

3. 제곱근
5. 결 론

본문내용

제 2장 최초의 수론

사회의 형태가 점차 발전되어감에 따라 초기의 수학도 실용적인 토대 위에서 발전해 갔다. 신석기 시대의 농경문화의 사회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몇몇 큰 강의 유역에서 발생하였는데, 이를 살펴보면 아프리카의 나일 강변, 서아시아의 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유역(메소포타미아), 남 중앙아시아의 인더스 강 유역 동아시아의 황하 유역이었다. 강은 편리한 수송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배수, 치수, 관개 등으로 강 유역의 땅을 비옥한 농토로 바꾸는 것이 가능했다. 이러한 광대한 사업은 전에는 서로 떨어져 있던 지역을 결합시켰고 또 그러한 사업에 따르는 공사, 재정, 관리경영 등과 더불어 그들 사회가 창조된 목적이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 지식과 그에 수반되는 수학의 발전을 요구했다. 따라서 초기의 수학은 주로 고대 오리엔트의 지역에서 농업이나 토목, 건축과 같은 일에 필요한 실용적인 과학으로서 발생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측량법을 개발해야 했고 또 거래의 목적이나 세금을 부과하고 징수하는 데 필요한 회계 업무의 발전을 필요했다.
방금 살펴보았듯이 초기 수학의 특징은 실용적인 산술과 측량에 있었다. 특별한 기교는 이러한 실용과학의 촉진과 응용 또는 교육을 통하여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추상화 경향이 발전하게 되었고, 또 어느 정도로는 과학 그 자체를 위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대수가 산술로부터 발전하였으며 이론 기하학의 시초가 측량으로부터 발전하였다.
그러나 고대 오리엔트의 수학에서는 오늘날 논증이라고 부르는 어떤 단순한 형태도 찾아볼 수 없음을 주목해야 한다. 거기에는 논의 대신에 단순히 과정만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테면 ‘그런 식으로 해서’의 표현을 쓰고 있다. 특히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지시가 일반적인 규칙의 형태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특별한 경우의 결과에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2차 방정식의 해가 설명될 때 일반적인 형태로 설명된 과정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특수한 2차 방정식이 그 각각의 경우에 풀려지는 차례대로 말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그와 같은 충분히 많은 예로부터 일반적인 과정이 명확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물론 ‘그런 식으로 해서’와 같은 과정이 불만족스럽게 보일지도 모르지만 그것을 이상스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