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자궁근종( leiomyoma of uterus), 자궁절제술(TAH)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모성간호 부인과 실습을 하면서 본 자궁근종환자의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자궁근종과 관련된 자궁절제술에 관한 문헌고찰과 진단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모성실습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문헌고찰*
자궁근종
자궁절제술

*사정*
일반적사항
진단명
수술명
*건강사정*
신체사정
검사결과
투여약물

*사정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중재
간호평가

*결론

본문내용

◎자궁근종◎
이 종양은 자궁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하다. 35세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으며 인종상으로는 흑인이 백인보다 많으며 유색인종에서 빈발하는 경향이 있다. 폐경이후 대개 크기가 줄어들면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다. 30-40세에 호발하지만 종양이 지속되면 폐경기 후에도 발견된다. 그러나 폐경기 후에 그 크기가 증가하면 근종의 2차성 변성 특히 육종성 변화나, 폐경기후 난소 또는 그 이외의 장기에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과다를 의심해야 한다. 이 종양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5%미만)에도 생긴다. 대개 병변은 다발성이고 고립성이며 크기는 현미경적 크기에서부터 매우 큰 거대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형에 따른 빈도를 살펴보면 근층내 근종 (80%), 장막하 근종 (15%), 점막하 근종 (5%)의 순서로 빈발한다.


◎자궁절제술 (hysterectomy)◎
출혈이 심하거나 다른 기관의 폐색을 일으킨 경우에 선택하는 치료법이다. 복부나 질 시술에 대한 접근방법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복식 자궁절제술은 다발성 평활근종이거나 자궁이 임신 12주크기보다 더 큰 경우 보통 실시한다. 자궁을 수직이나 가로로 절제하여 제거한다. 복부와 질을 둘 다 접근시킬 때는 자궁을 지지하는 인대로부터 자궁을 제거한다. 복부와 질을 둘 다 접근시킬 때는 자궁을 지지하는 인대로부터 자궁을 제거한다. (넓고 둥굴고;자궁천골). 이런 인대는 질의 정상적인 깊이를 유지하기 위해 질 낭대에 부착시킨다.

참고 자료

김조자 외 5명 공저 “간호진단과 간호계획”, 대한간호협회
서울대학병원 :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문숙, “여성건강간호학’, 정담미디어
송미순 외 4명 공저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유해영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