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식경영시스템(KMS) 사례 - 자산관리공사의 지식경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자산관리공사의 지식경영>
1. 회사소개
가.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의 위상과 역할
나. 설립목적
다. 경영방침
2. 지식경영의 실현
가. 지식경영의 필요성
나. 제도적 인프라의 확립
다. 정보 네트워크의 운용
라. 지식경영시스템 도입 단계
1단계: 지식경영의 추진조직
2단계: 정보자원 및 이용행태 분석
3단계: 지식의 분류
4단계: 지식의 수집
5단계: 지식의 공유체계
6단계: 지식의 검색
7단계: 지식의 마이닝
마. 업무 제안제도의 활성화
바. 학습동우회(CoP)와 지식경영
3. 지식경영시스템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와 지식경영 추진방향

본문내용

1. 회사소개
가.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의 위상과 역할
공사는 1962년 한국산업은행의 연체대출금과 인수재산을 정리할 목적으로 산업은행의 전액출자형태로 설립되었다. 그 후 1966년에는 업무영역이 국내 금융기관 전체의 연체대출금 회수로 확대되면서 채권회수업무의 전문성을 점차 인정받게 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부터는 조세체납으로 인해 압류된 자산을 공매처분하고 국유재산을 관리, 처분하는 등 정부업무를 대행하기 시작하였다.
이같이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채권추심, 담보권실행, 유입자산 처분 등 수탁업무와 국유재산, 조세정리 등 국가로부터의 위임업무를 처리하면서 확보한 인력 및 조직과 경, 공매 분야의 핵심역량으로 인하여 공사는 국내 최고의 경, 공매 및 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되었다.
1997년부터 시작된 IMF 경제위기는 자산관리공사에 새로운 역할이 부여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경제가 미증유의 환란을 맞아 기업의 부도, 파산이 잇달아 부실채권이 대규모로 발생하여 금융시스템의 붕괴마저 우려되는 심각한 국면에 처하게 되자 정부는 부실채권을 신속히 정리하고 금융구조조정을 강력히 추진하는 것이 금융시스템을 안정시켜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첩경이라고 판단하였으며 금융구조조정의 핵심적 사안인 부실채권정리업무를 공사에 전담토록 한 것이다.
정부는 당시까지 공사가 보유한 35여 년간의 다양한 채권회수, 정리경험과 부동산 경매, 공매 등 자산관리에 대한 전문역량을 감안할 때 부실채권정리를 위한 기구로는 공사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이에 따라 1997년 11월 24일 기존 법인은 해산되고 공사는 종래부터의 고유업무인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수탁업무, 조세정리와 국유재산 등 정부위임업무에 더하여 부실채권정리기금의 관리, 운용주체로서 금융기관의 부실채권 정리를 전담하는 막중한 국가적 업무를 새롭게 담당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신문,각종매체,자료,그래프,사진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